본문 바로가기

맛카술 모음

충북 단양특산물을 이용해서 만든 곤드레마늘솥밥으로 유명한 단양 맛집 돌집식당에 다녀온 후기 입니다.

반응형

충북 단양의 특산물로 맛을 낸 곤드레마늘솥밥

단양의 대표 특산물인 ‘마늘’ 그리고 또 다른 특산물인 ‘곤드레’가 있습니다.

둘 다 우리 몸의 회복을 돕고, 맛도 좋은 특산물인데요.

충북 단양에는 이 두 특산물을 활용한 ‘곤드레마늘솥밥’이 대물림되며 그 맛을 이어오고 있는 대물림 업소인 ‘돌집식당’이 있습니다.

단양 시내에 위치해 인근에 단양시외버스터미널과 다누리 아쿠아리움, 단양 구경시장 등이 위치해 있어 접근성과 식후 인근 관광명소를 둘러보기에 아주 좋은 위치입니다.

가게 실내외에 다양한 현판들이 붙어 있는걸 볼 수 있었는데요.

단양군과 충청북도가 인증한 각각의 모범업소 현판과 지난 2021년 충북 대물림 음식업소로 선정된 현판이 걸려 있었습니다.

충청북도가 실시하고 있는 대물림음식업소는 2003년부터 지정을 시작했는데요.

2대에 걸쳐 25년 이상 식당을 운영하고, 도내에서 생산하는 농수산물을 주로 사용하여 향토성 있는 메뉴를 판매하는 업소에 한해 신청을 받고, 심사를 걸쳐 지정하고 있습니다.

돌집식당을 홀이 모두 룸형태로 되어 있어서 한방에 3테이블 정도만 있다보니 식사하는 동안 조용하고, 요즘과 같은 코로나 사태 속에 거리두기를 하기에도 좋았습니다.

돌집식당의 주메뉴는 곤드레마늘솥밥을 중심으로 한 한정식인데요.

모든 메뉴에 솥밥이 들어가고, 메뉴에 따라 함께 나오는 음식이 달라집니다.

메뉴판에는 단양의 여러 관광지가 소개된 페이지도 있어서 식사를 기다리는 동안 단양의 관광지를 살펴보기에 좋았습니다.

정식 한상에는 메인메뉴인 곤드레마늘솥밥 외에 20가지가 넘는 지역 특산물을 활용한 반찬들이 줄지어 차려졌습니다.

▲각종 소스에 버무려진 마늘

특히, 메뉴 곳곳에서 단양의 특산물인 마늘을 활용한 반찬을 쉽게 볼 수 있었는데요.

구운 마늘 외에도 다양한 소스와 양념에 절인 마늘 등 평소에는 맛볼 수 없었던 마늘 밑반찬들을 맛볼 수 있었습니다.

메인메뉴인 곤드레마늘솥밥에는 푸르른 건강을 담은 곤드레와 함께 마늘이 듬뿍 들어있었는데요.

솥밥은 물론 함께 나온 밑반찬까지 모두 정갈한 손맛이 느껴져서 부담없이 먹을 수 있었습니다.

정갈한 단양의 마늘한상을 먹고 나니 몸도 따뜻하고, 활력이 도는 것 같았는데요.

푸짐한 한상에 배가 부르다면 식당 바로 옆에 있는 남한강의 시원한 공기를 맡으며 산책을 즐기는 것도 좋았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