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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철도기사

전기철도기사 시험에 꼭 나오는 포인트가 보이는 핵심 요점 정리 9. 전기철도 구조물 일반

9. 전기철도 구조물 일반

 

1. 구조물의 정의: 변전설비와 전차선로 설비를 구성하며, 각종 전선과 그 부속물 등을 지지

하는 설비

2. 구조물의 종류

1) 전철주

가공 전차선로를 지지 또는 인류하기 위한 설비, 가동 브래킷, , 지선등과 조합해서 사

종류: 콘크리트주 철주 목주

2)전철주 기초: 근가기초 쇄석기초 콘크리트기초 특수기초

3): 전철주와 조립하여 전차선과 급전선등을 지지 하기 위한 강구조물

종류: 고정식 가동식 스팬선식

4) 지선: 전차선, 급전선 등의 인장력 또는 수평장력이 작용하는 전주에 취부하는 것으로

그 장력에 의하여 전주가 경사 또는 구부러지지 않도록 하기 위한 설비

※☆종류: 단지선 V형지선 2단지선 수평지선 궁형지선

5)완철

전주 또는 고정짐 등에 취부하여 급전선, 부급전선, 보호선등을 지지 또는 인류하기 위한 구조

6)하수강: 전주의 건식이 곤란한 개소에서 고정빔이나 터널의 천정에서 아래로 가동

브래킷, 곡선당김 장치 등을 지지하기 위한 지지물

7)평행틀: 전차선 평행개소등에서 1본의 전주에 2개의 가동브래킷을 지지하기 위한 구조

 

구조물에 대한 기본적인 조건
내부식성이 우수할것 유효수명(내용년수)이 길 것
열차의 진동에도 변형이 없을 것
경제성이 있고 시공의 편의성과 유지보수에 유리할것

 

구조물에 지지되는 전선 가닥수가 많은 경우 무시하는 하중
선로와 평행한 방향의 하중

 

3. 기상의 적용

1) 기 온

(1)전선의 이도를 크게하면

장력이 감소 전선의 인장하중에 대한 안전율이 증가

지지물을 높게 하여야 하므로 경제적 손실 초래

바람에 의한 수평진동으로 선간단락지락사고 등을 유발.

(2)전선의 장력을 크게 하면

전선의 인장하중에 대한 안전율은 감소

기온의 저하, 빙설의 부착등에 따라 장력의 증가로 단선의 위험

2) 바 람

(1)최대풍속: 구조물의 강도계산에 적용, 순간풍속: 전차선의 기울기계산에 적용

(2)설계에 적용하는 풍속

일반개소(일반평지): 최대풍속40[m/s], 순간풍속30[m/s]

특수개소(3m이상의 제방, 교량위, , 계곡): 최대풍속50[m/s], 순간풍속35[m/s]

(3) 순간풍속과 평균풍속

풍속: 공기 흐름의 속도

평균풍속: 관측시각전 10분간의 바람의 정도를 시간(600)으로 나눈값

최대풍속: 평균풍속 중에서 제일 큰것

순간풍속: 5초간 평균풍속으로 하여 50년 재현 풍속값의 1.35

(순간풍속 추정값=풍속 추정값×1.35)

최대순간풍속: 순간풍속 중에서 제일 큰 것

태풍: 최대풍속의 50년 재현값

(4) 지형과 풍속

지표면 부근의 높이와 풍속과의 관계

전차선의 높이 부근의 풍속: 평지보다 풍속이 1.21.5

방풍림이 폭 30m의 경우: 풍속은 6080%(70%)로 감소

60m의 경우: 50%까지 감소

강가: 평야보다 30% 할증 5m이상의 노반: 20% 할증

(5) 바람의 호흡: 풍속의 변동

(6) 풍속과 풍압

구조물에 가해지는 풍압(P)

4각형 또는 3각형 단면골조의 풍력계수 Cx

Cx = KFM K: 골조풍압계수의 기본값, F:세장률, M: 풍압배수

 

4. 하 중

1) 수평하중

(1)풍압하중

갑종 풍압하중(표준온도: 10)

여름철 태풍을 목표, 고온계 하중, 풍속 40m/s의 바람이 있는 것으로 가정

을종 풍압하중(-5)

겨울철 계절풍을 기준, 저온계 하, 두께6mm, 비중0.9의 빙설이 부착된 상태

갑종 풍압하중의 1/2의 풍압에 의해 생기는 하중

병종 풍압하중(최저온도: -25)

갑종 풍압하중의 1/2풍압에 의해 생기는 하중, 고온계에 있어서 인구가 밀집된 장소 및 저온계로 강풍없고 빙설이 많지 않은 지방을 대상

 

표준온도: 10, 최고온도: 40, 최저온도:-25

 

2) 수평장력

(1)곡선로의 수평장력

P:수평장력[Kgf], S:경간[m], T:전선의 장력[Kgf], R:곡선반지름[m]

 

곡선로의 수평장력은 경간과 전선의 장력에 비례, 곡선반지름에 반비례

 

(2) 직선로의 지그재그 편위에 따른 수평장력

 

P: 수평장력[Kgf], S: 경간[m], T: 전선의 장력[Kgf], d: 전차선의 기울어짐[m]

 

2) 수직하중

(1) 착설에 의한 하중

착설: 눈이 와서 전선이나 구조물 등에 쌓이는 현상

풍속이 3[m/s]이하 이고, 기온이 01.5일때 많이 발생

착설에 의한 수직하중의 증가:2[Kgf/m2]

(2) 착빙에 의한 하중

착빙: 눈속의 작은 물방울이 바람 때문에 전선등의 물체에 날려서 얼어 붙은 현상

전선의 단위 수직 착빙하중 Wi[Kg/m]

Wi = W + Wo = 1.696(d+6)×10-2 + Wo [Kg/m]

W: 착빙에 의한 단위 증가 중량[Kg/m], Wo: 전선의 단위중량[Kg/m], d: 전선의 지름[mm]

(3) 관설에 의한 하중

관설: 지지물의 상부, 완금부분 및 애자장치 등과 같이 지면에서 떨어져 있는 물체에

눈이 쌓이는 것

5. 재료

1) 구조용 강재

(1) 탄소강: 탄소량 만을 조절

연강: C의 함유량 0.150.3%, 구조용 강재(인장강도:3050Kf/mm2)

경강: C의 함유량 0.40.5%, 기계용 재료

(2) 합금강: 탄소외 Mn, Si, Ni, Cr, Mo을 첨가하여 성질을 개선한 특수강

-고장력강: 인장강도 50Kg/mm2이상, 항복점 30Kg/mm2

2) 강재의 단면형상과 표시방법

(1) 일반형강

L형강: L-A×B×t 등변과 부등변으로 구별

I형강: I-H×B×t1×t2

플랜지 두께가 지지부와 선단부가 다르며 플랜지 선단부가 곡면

③ㄷ형강: -H×B×t1×t2

단면의 원심과 전단 중심의 위치가 다를 경우 비틀림이 생기기 쉽다.

H형강: H-H×B×t1×t2

좌굴과 휨에 대하여 유리, 플랜지 두께가 일정하고 가공성도 용이

(2) 강판: 두께 6[mm]를 기준으로 후판과 강판으로 구분

(3) 평강: 두께 3[mm]이상의 판으로 폭125[mm] 미만: 평강, 125[mm]이상: 강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