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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철도기사

전기철도기사 시험에 꼭 나오는 포인트가 보이는 핵심 요점 정리 7. 전차선로의 특성 및 영향

7. 전차선로의 특성 및 영향

 

1. 전기적 특성

1) 부하의 특성

큰 견인력으로 주행해야 하므로 대용량의 부하전력이 요구된다.

시동, 정지가 빈번하게 반복되므로 그 크기는 시공간적으로 변한다.

전차선로는 주로 3상 전력계통으로부터 단상의 전력으로 변환하여 급전하고 있으므로

전압의 불평형을 초래할 수 있다.

전철 구동 시스템에는 컨버터와 인버터가 포함되어 있으며, 이것은 위상제어 및

펄스폭 변조방식에 의하여 제어되기 때문에 고조파를 발생 시킨다.

2)최대의 선로 전압강하가 발생하는 조건

변전소 부하가 최대 일때

직류구간(병렬급전): 변전소 중간부분에서 전기차가 기동 최대전류를 발생 시킬때

교류구간(단독급전): 급전 최말단부분에서 전기차가 기동 최대전류를 발생 시킬 때

 

2. 기계적 특성

1) 이선율

이선율: 직류구간: 0.5%(최대5%) 교류구간: 3%(최대10%) 고속전철: 1%

이선현상: 팬터그래프의 이동에 따라 순간적으로 이탈이 발생하는 현상

 

2) 탄성률

가선특성

탄성률이 작을수록, 경간이 작을수록, 전차선과 조가선의 장력이 클수록 좋다

 

 

3) 도플러 계수(α)

4) 증폭계수(Υ)

3. 팬터그래프와 전차선의 상호작용

1)파동 전파속도(전기차의 최대 허용속도: 파동 전파속도의 80%)

팬터그래프는 움직이면서 전차선을 파동, 변형시켜 동요하게 하고, 이로 인한 파동은

전차선로를 따라 전파되며 이를 파동 전파속도라 한다.

정상적인 집전이 일어날 수 있는 최대속도를 알수 있다

 

 

2) 전차선의 압상량

(1) 정적 압상량

정적 압상량은 팬터그래프의 접촉력과 탄성률의 평균값에 기초하여 계산

경간 중앙에서의 전차선 압상량

4. 전압강하

1) 직류 전압강하

(1) 합성저항

2) 교류 전압강하

(1) 대지귀로 자기 임피던스(Z)

Z = Zs(외부임피던스) + Zi(전선고유의 내부임피던스) [Ω/Km]

(2) 선로 임피던스(ZL)

ZL = ZT + ZN - 2ZTN +ZB [Ω/Km]

ZT: 전차선의 자기 임피던스 [Ω/Km], ZN: 부급전선의 자기 임피던스 [Ω/Km]

ZTN: 전차선과 부급전선의 상호 임피던스 [Ω/Km], ZB: 흡상변압기의 누설 임피던스 [Ω/Km]

 

5. 전류용량과 온도상승

1) 전기저항의 온도에 대한 계산

Rt = R20{ 1 + α(t - 20) } [Ω/Km]

α: 저항 온도계수, Rt: 온도 t[]에서의 저항 [Ω/Km], R20: 온도 20[]에서의 저항 [Ω/Km]

 

2)순시 전류용량(주위온도 20[]에서) (S: 전선의 단면적[mm2], t: 통전시간[sec])

급전선의 지락 및 단락 사고시 급전선의 성능이 손상되지 않도록 하기 위한 보호장치의

동작허용전류 (보호장치 동작시간을 23초로 가정한 값)

 

 

3) 온도상승

(1) 온도상승의 제한

①☆트롤리선의 허용온도: 90℃ ②급전선 등의 나전선의 허용온도: 100

(2) 온도 상승요인

전기차 주행시에 주전동기 전류에 의한것.

정차시의 냉난방 콤프레셔 등의 보조기기 전류에 의한 것.

(3) 직류 급전방식의 온도상승 개소

변전소 급전 인출구의 급전선 급전 분기선 급전 분기점 근방의 트롤리선

6. 순환전류의 발생, 영향 및 대책

1) 순환전류

변전소로부터 송출된 전류가 급전선, 급전 분기장치를 통하여 전기차에 집전 시키기

까지의 사이에 주회로(전차선) 이외의 전선, 가선금구 등에 흐르는 전류

2)순환전류 사고방지 대책

충분한 이격거리 전기적으로 절연(절연방식)

저저항으로 완전하게 접속(균압방식)

 

균압 접속방법
무효 인류개소의 균압선 접속방법: M-T
건널선 개소의 균압선 접속방법: T-M-M-T
에어 조인트의 균압선 접속방법: T-M-M-T
일반개소의 균압선 접속방법: 250300m마다 T-M-T(A)

 

7. 귀선로의 대지 누설전류와 레일 전위

1) 귀선용 레일로부터 누설되는 전류

레일과 대지와는 저저항 절연을 통하여 접속하고 있기 때문에 저저항을 통하여 전류가

(누설전류) 대지로 유출되고, 누설전류는 대지 및 지하 매설 금속관을 통하여 흐른다.

귀선로의 전기저항이 높고 대지로 누설되는 전류가 증가하면, 직류 급전방식의 경우

전식의 원인이고, 교류 급전방식의 경우는 통신선 등에 전자유도장해를 일으킴

레일은 부하점(전기차의 위치)에서 +전위(대지전위보다 높음)가 되고,

교류는 흡상점, 직류는 변전소 부근에서 -전위(대지전위보다 낮음)가 된다.

부하점과 변전소의 중앙점 근처에서는 레일전위와 대지전위가 동등하게 되는데

이점을 중성점이라고 한다.

중성점으로부터 부하측에는 레일로부터 대지로 누설되는 전류가 유출되고,

중성점으로부터 변전소측에는 레일로부터 대지로 누설되는 전류가 유입된다.

2)귀선용 레일의 전위

부하전류가 큰 만큼 높다. 레일의 고유저항이 큰(레일의 단면적이 작은)만큼 높다.

레일의 대지 절연저항이 큰(레일의 누설 어드미턴스가 작은)만큼 높다.

부하점과 변전소 또는 흡상선과의 거리가 큰(레일 통전거리가 긴)만큼 높다.

3)귀선로에 요구되는 성능

대지 누설전류가 작도록 시설하고, 전식통신 유도장해레일전위의 상승등을

경감 시킬수 있을것.

귀선로용 전선은 전기차 전류에 대응한 전류용량필요한 기계적 강도 및

내식성을 가질것.

임피던스 본드등에 단자 취부 및 가공전선의 지지는 탈락,손상이 없도록 시설할것.

직류방식의 접속점에는 귀선전류의 흐름에 따른 궤도회로지장자기교란현상이

발생하지 않도록 시설할 것.

8. 전식 및 전식방지

1) 전식과 원인

직류 전차선로의 레일에 근접하고 있는 지중 매설금속체에 누설전류가 흘러 전류 유출

부분이 부식되는 것으로 귀선의 부절연 부분으로부터 대지에 유출하는 누설전류가 원인

2)전식의 방지

대지에 누설전류를 작게 하는 방법(누설저항을 크게)

금속체에 유입하는 전류를 작게 하는 방법

지중 매설금속체와 레일을 전기적으로 접속하는 방법(직접,선택,강제 배류방식)

 

본드: 길이가 30m 이상이 되도록 연속하여 귀선용 레일에 용접하거나 레일의

이음매에 시설하여 귀선저항을 작게함 (전식방지)

 

직류 전철방식에서 귀선로의 전식방지 대책
누설저항을 크게 누설전류를 작게 귀선저항을 작게 보조귀선을 설치
보조귀선의 설치목적
직류 전차선로의 귀선로 전기저항이 높아 전압강하 및 레일전위가 상승되는 것을 억제

 

9. 전자유도 및 유도방지

1) 유도장해

상용주파수의 유도전압에 의하여 인체에 위험을 주는 장해

통신기기의 소손을 발생하는 장해 잡음전압에 따라 발생하는 통신장해

2) 유도장해의 원인

교류 전차선로에서 트롤리선에 흐르는 전류와 부급전선에 흐르는 전류의 불평형 때문에

유도전압을 유기하여 통신지장의 원인됨.

3) 유도방지대책

유도전압의 제한 흡상변압기,부급전선의 설치(교류 급전회로의 대책)

케이블화나 전차선과 이격을 크게 하는것(통신선측 대책)

휠터를 설비하여 전차선의 고조파를 억제(전기차에 대하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