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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족관계론

상담, 건강사, 보육교사2급 등 가족관계론 요약 정리 20. 형제자매 관계 2

20. 형제자매 관계 2

3. 형제자매간의 역할

 

1) 놀이공부친구


같이 놀고 서로의 필요를 인식하면서 형제자매는 강한 애착을 느끼고, 미래의 사회적 상호작용에 대한 준비를 하게
.
형제간의 놀이를 통해 의미있는 관계 형성과 협동심, 지적 기술 개발이 가능함.
형제자매간의 놀이는 성()과 관계되기도 함.


2) 교육학습자
형제자매는 의식적 또는 무의식적으로 서로를 가르침.
장자녀는 어린 동생들의 가장 좋은 교사가 됨.
* 행동촉진
성역할 학습은 형제자매의 영향을 매우 크게 받음.


3) 보호자의존자
윗형제는 집에서는 어떠할지라도 외부의 공격이나 위협으로부터 동생을 보호함.
자신이 돌보고 있는 동생이 불리한 조건에 있을 때, 건강한 형제자매는 특별한 인성발달 현상(개인적인 성공보다
헌신, 희생, 봉사 등에 더 많은 관심)을 보임.
형제 양육현상
- 부모가 무기력하거나 건강이 나쁠 때 형제자매가 양육을 떠맡는 경우
- 부모가 어린 아기의 감독과 보호를 윗자녀에게 위힘한 경우

- 1~2명 정도의 윗형제가 부모의 보조자로서 역할하는 경우


4) 적이나 경쟁자
형제자매간의 경쟁의식과 질투.
신체적인 힘을 행사할 때는 성별에 따라서도 달라지는데, 일반적으로 남아는 공격적이고, 여아는 방어적- 설득적임.


4. 형제자매 관계의 기능


1) 자아감 형성
형제자매로서의 자아감은 다른 형제자매 구성원들과 일정한 영역 내에서 동일시하고, 또 다른 영역에서는 차별감을
가지거나 거부하는 이원적인 과정에 의해 발달됨.


2) 상호규제
상호규제란 형제자매가 서로를 거울이요, 반사판이요, 시험장으로서 이용하는 과정.
형제자매간 상호작용은 보상을 극대화하고 손실을 극소화하기 위해 구체적 행동과 지도를 하는 것.
형제자매간 단합을 증강시킴.


3) 직접적 봉사
일상생활에서 형제자매는 직접적인 영향을 주어 서로의 생활을 편리하게 또는 어렵게 만듬.
새로운 친구집단에 참여하는 데 필요한 원조를 하고, 가족과 가족 밖의 세상 사이에 자신들을 중재하는 완충적 역할을
하기도 함.


4) 중재와 교섭
형제자매는 연합체를 형성하여 부모와 협상함
- 부모 또는 다른 형제자매와 힘의 균형을 유지하고 갈등을 없애기 위해 공모함.
- 부모의 거대한 권력을 상쇄하기 위한 것.
부모자녀간, 또는 부모와 가족 밖의 일과의 중개자대변자 역할을 함.


5) 개척과 지도
부모에게 개척행동이 긍정적으로 보일 때는 부모가 그런 행동에 감화되고 가족 내 조화를 위해 받아들임.
부모가 부정적으로 보는 경우는 부모와 선도적 자녀 간에 갈등이 있을 수 있고, 자녀의 행동을 정당한 것으로 보지
않고 선도적 자녀 한 사람의 모함이나 반항으로 보는 경우가 많음.


6) 가사분담
아동의 가사분담 정도는 크지 않지만 일단 가사를 맡게 되면 형제자매간에 책임의 분담이 이루어짐.
가족크기는 역할의 수와 다양성에 영향을 줌.
자녀들은 일반적으로 연령 등의 지위특성이나 인성특성이 변하더라도 가족 내에서 독특한 나름대로의 주체성을
유지하고자 함.


7) 성역할의 개발
가족 내에서 권위를 많이 지닌 자녀는 성역할취득 과정에서 가장 영향력이 큼.
이성의 형제자매를 가진 아동은 이성의 형제자매가 없는 아동보다 이성적 특성을 나타내는 경향이 강함

 

8) 규범학습
형제자매간에도 행동의 규범적 기대가 있음.
아동은 평등개념과 분배규범을 일찍부터 부모로부터 학습하고, 아동의 형제자매간 상호작용을 통해 채택보완되는데
이것은 부모가 얼마나 일관성 있게 교육하였는가의 영향을 받음.


9) 권력관계 형성
보상적 권력 : 형제자매 중 어느 누군가 보상해 줄 능력이 있을 때 갖게 되는 권력.
강압적 권력 : 형제자매 중 어느 누가 벌을 줄 힘이 있을 때 갖는 권력.
합법적 권력 : 행동을 명령할 합법적 권리가 주어졌을 때 갖게 되는 권력.
준거적 권력 : 동일시의 대상이 될 수 있는 형제자매가 갖는 권력.
전문적 권력 : 특별한 지식이나 숙달된 기술이 있을 때 갖게 되는 권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