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강. 학습자의 지적 특성과 발달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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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지능의 양적발달
1) 지능발달의 종단적 연구
버클리 성장연구(Growth Study) : Berkeley대학의 Bayley (1956)가 주도한 지능에 관한 장기적 종단적 연구
주요 연구결과
⇨ 역 가속 현상 : I.Q.는 출생 후 초기 수년에 걸쳐서 가장 크게 변화
⇨ I.Q.는 고정된 것이 아니고 일생 동안 계속 성장 · 발달 : Cattell의 결정성 지능 영역 2 : 정서의 사고 촉진
⇨ 아동기의 지적 발달은 각 단계에 따라 질적으로 서로 다르게 나타남 : Piaget의 견해와도 일치
2 지능의 질적 발달
1) Piaget 의 인지발달단계이론
(1) 개관
Piaget는 인간의 지능발달에 관심을 가지고 자신의 세 자녀를 어릴 때부터 관찰하고 실험하는 임상적 기술방법을 통해
인지발달에 관한 단계이론을 펼침
이론적 전제
❶ 유기체는 태어날 때부터 ‘적응’하려는 힘을 가지고 태어남
❷ 지적인 적응이란 인식 주체와 인식대상의 상호작용의 과정으로 넓게는 생물학적 적응의 한 가지
❸ 인식은 점진적인 진화의 결과
❹ 유기체의 적응은 균형상태(equilibrium)를 추구하는 경향성이 있음
(2) 지능의 기능적 측면과 구조적 측면
✦ 지능의 기능적 측면 : 적응기제
인간의 (인지)발달은 사물을 있는 그대로 수동적으로 찍어내는 것 이 아니라 능동적으로 감각적 인상을 변형하고 인지구조 속으로 조 직하는 것
동화 (assimilation)
|
외부 요소들을 내부 구조 속으로 통합하는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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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절 (accommoda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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환경적인 영향의 결과로 개인의 조직이 수정되어 가는 과정
|
⇨ 동화와 조절은 전 생애에 걸쳐서 나타나며, 기능적으로 변하지 않고, 그 둘의 균형상태를 추구함
✦ 지능의 구조적 측면 : 도식과 구조
도식 (schem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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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기체가 외계의 사물을 인지하고 대응하는데 사용하는 ‘지각의 틀’, ‘반응의 틀’, ‘세상 바라보는 눈’
|
구조 (structure)
|
발달 초기에는 조작적 도식에 머무르나 발달 후기에 인지적 구조를 갖추게 됨
|
⇨ 도식과 구조는 연령의 증가에 따라 질적으로 변화하며, 인지구조의 질적 차이로 인해 발달단계가 구분됨
(3) 인지발달단계
❐ 감각동작기 (sensory-motor period, 0~2세)
언어가 발달하기 전으로, 주로 감각-동작에 의한 학습을 함
반사적 행동 (0~1개월)과 협응능력의 발달
언어의 미발달로 인해 직접 다루지 않는 사물의 존재 인식 못함(1~4개월)
⇨ 이 단계의 마지막 시기에 오면 대상항구성(눈앞에서 물체가 사라지더라도 그것이 다른 어디엔가 계속 존재한다는 것을
아는 것)의 개념을 발달시킴
❐ 전 조작기 (pre-operational period, 2~7세)
언어의 발달
자기 중심성 (egocentrism) cf. 집단독백
중심화 (centration)
불가역성 (irreversibility)
❐ 구체적 조작기 (concrete operational period, 7~12세)
언어의 복잡화
탈 중심화 , 논리적 사고 가능
⇨ 보존개념의 발달
⇨ 분류조작 : 두 가지 이상의 사물로부터 공통성을 발견해 그 공통성을 기준으로 분류하는 것
⇨ 서열조작 : A>B, B>C ➔ A>C라는 것을 추론
❐ 형식적 조작기 (formal operationall period, 12~17세)
추상적 개념을 이해하고 사물의 인과관계를 터득함
가설 검증력, 추리력, 응용력, 조합적 사고의 발달
❋ 후 형식적 조작기 (20세 전후~)
⇨ 추상적 수준을 넘어서서 융통성 있고 개방적이며 현실적응적인 사고를 할 줄 아는 단계
⇨ 논리적 요소를 갖춘 객관적 접근과 구체적이고 개인적인 경험, 느낌, 직관을 반영한 주관적 접근을 결합해서 성숙한 사고를 할 수 있음
2) Piaget 이론의 교육적 시사점
❶ 아동은 성인의 축소판이 아님
❷ 지식은 아동이 직접적으로 참여해서 얻는 것임
❸ 지식은 전체적인 구조로서 형성되고 발전됨
❹ 발달단계에 적합한 과제를 가르치는 것이 효과적임
❺ 사람은 누구나 지적 호기심이 있기 때문에 알지 못하고는 못 배기는 상황을 만들어 주어야 함.
3 창의력의 계발과 교육
1) 지적 특성과 학업성취도의 관계
(1) 지능과 학업성취도의 관계
지능은 학업성취를 설명하는 중요한 변인으로 인식되어옴
하지만, 연령이 증가할수록 지능과 학업성취 간의 상관은 낮아지고, 따라서 지능이 학업성취를 설명하는 양도 점점 적어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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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창의력과 학업성취도의 관계
Getzels와 Jackson의 연구 (1962)
⇨ 높은 지능을 소유한 집단과 높은 창의력을 소유한 집단의 학업성취는 크게 차이가 없음
⇨ 높은 지능을 소유한 집단과 높은 창의력을 소유한 집단의 성취동기는 차이가 없음
⇨ 그럼에도 불구하고 일반적으로 교사는 창의력이 높은 학생보다는 I.Q.가 높은 학생을 선호하는 경향이 있음
2) 창의력의 의미
(1) 지능, 창의력, 지혜
지능은 창의력의 필요조건이지만 충분조건은 아님
⇨ 대개 I.Q. 120이하에서는 지능과 창의력 간에 정적인 상관관계가 있지만, 그 이상의 I.Q.에서는 거의 상관이 없거나 오히려 부적 상관이 있음
창의력 : 관습 탈피, 심미적 상상력, 성취동기 등 다분히 정의적인 요인들이 많이 포함
지혜 : 남의 이야기를 현명하게 들을 줄 아는 총명함, 옳고 그름에 관한 판단력 등 다분히 윤리적, 실천적인 요인이 포함
(2) 창의력의 의미
새로운, 보람 있는 것을 만들어 내는 힘
창의적인 천재만이 아니라, 천재까지는 아니더라도 여러 영역에서 탁월한 창의적 업적을 이룬 사람이나 보통 사람에게서도 발휘될 수 있는 능력
창의 (創意)
|
새로운 보람 있는 것을 만들어 내려는 의지 (意志)의 뜻이 강함
|
창조 (創造)
|
새로운 보람 있는 것을 만들어내는 과정과 결과의 뜻이 강함
|
3) 창의력의 다양한 관점
(1) 천부론 (天賦論)
역사적으로, 그리고 지금도 제일 흔한 관점
창조적 천재들의 독특한 능력은 하늘이 내린 것
신비주의적 사고방식 : 어떤 신의 계시, 신까지는 아니더라도 어떤 영감(靈感), 어떤 초아적(超我的)인 힘에 의해서 창조가 돌출
⇨ 이러한 신비론은 창의력을 과학적으로 해석하려는 견지와는 상반됨
(2) 정신분석학적 견해
창의적 사고는 무의식적 사고과정 속에서 잉태됨
⇨ Freud : 문필가나 예술가의 창의적 활동은 그의 개인적인 무의식 세계 속의 욕망을 사회적인 의식의 세계가 받아들일 수 있는 형식으로 표현하는 일종의 승화작용
정신분석학적 접근은 과학적 심리학의 접근과는 색다른 접근법
정신분석학적 연구는 거의 전부가 탁월한 거장을 그 대상으로 했고, 주로 사례연구 방법에 의존했다는 한계도 있음
(3) 심리측정론의 관점
Guilford : 창의력을 구성하는 몇 가지 기본적인 능력들이 있을 것이라고 가정하고, 그런 능력들은 천재 같은 특출한 인물에게만 아니라 보통 사람들에게서도 찾을 수 있을 것 이라고 전제
그 능력들은 지필검사 방법으로 측정될 수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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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인지론의 해석
창의적 사고과정은 보통의 사고과정과 근본적으로 같은 것
Weisberg: 창의적인 문제해결은 보통의 문제해결 과정에서 작용하는 여러 인지작용들의 계속적 누적이 이루어내는 새로운 문제해결에 불과함
⇨ 더 창의적인 사람과 덜 창의적인 사람의 차이는 어디에서 연유하는지에 대해 인지론자들은 아이러니하게도 그 답을 정의(情意), 동기, 성격 등 인지 외적인 요인들에서 찾을 수 있을 것이라고 제안함
(5) 사회체제론의 접근
창의력에 관한 천부론, 정신분석론, 심리측정론, 인지론은 모두 ‘개인’에 초점을 둔 견해들
개인의 창의적 능력, 성격, 동기, 사고과정만 아니라, 그의 주변의 여러 사회체제의 특성도 창의적 활동과 업적의 출현에 크게 관계된다고 보는 관점
⇨ 대표자 : Gardner와 Csikszentmihalyi
⇨ Csikszentmihalyi : 창의력은 사람들의 머릿속에서 일어나는 것이 아니고, 사람들의 생각과 사회문화적 맥락과의 상호작용 속에서 일어나는 것
4) 창의력의 계발과 교육
(1) 창의력 계발 프로그램
❐ Osborn의 브레인스토밍 프로그램
사람의 사고에는 판단적(judicial)사고와 창의적(creative) 사고가 있다고 전제
Brainstorming의 원칙
⇨ 비판 배제
⇨ 자유분방한 아이디어 환영
⇨ 아이디어는 많이 산출
⇨ 여러 아이디어를 결합, 개선할 수 있는 길 찾음
창의적 문제해결과정
문제이해
|
➪
|
아이디어 산출
|
➪
|
행동 계획
|
문제상황 찾기
자료찾기
문제를 명확히 정의하기
|
아이디어 산출
|
해결책 찾기
받아들일 근거 찾기
|
❐ de Bono의 프로그램
사고력을 종적(vertical) 사고(비판적, 수렴적 사고)와 횡적(lateral) 사고(창의적, 확산적 사고)로 나눔
네 번째 단원이 창의력 향상 프로그램
⇨ 보통 생각해내기 어려운 색다른 아이디어를 생각 해내는데 도움이 되는 실제적인 요령, 기법, 전략 을 연습하는 10개의 과제가 있음.(Osborn의 brainstorming 프로그램과 유사)
❋ 창의력 계발 프로그램에 대한 비판
❶ 대부분의 프로그램이 창의력 이론을 배경으로 개념화된 것이라기보다는 그저 직관적인 발상에 의한 묘안일 뿐이라는 비판
❷ 창의력 계발 프로그램의 효과에 대해 사전-사후 비교만 있을 뿐,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비교는 없다는 비판
❸ 몇 단계, 몇 단위의 훈련 프로그램으로 단기간에 창의력이 훈련될 수 있는 것이라면 그것은 이미 창의력이 아니라는 비판
(2) 창의력이 교육
창의력을 기르는 첩경은 없음
꾸준히 아이들의 호기심과 상상을 자극하고, 한 영역의 기초지식과 기량을 길러주고, 높은 성취의욕을 고취하고,
강한 내재적 동기를 육성하고, 자율과 자기관리 능력을 배양해주면서, 가끔 망중한의 시간을 마련해주는 길 뿐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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