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8. 장애청소년 Ⅰ
1. 장애의 개념 및 유형
가. 장애의 보편적 개념 정의
- 1975년 UN의 ‘장애인권리선언’
: 선천적이든 후천적이든 신체적·정신적 능력이 불안전함으로 인하여
일상의 개인적 또는 사회적 생활에서 필요한 것을 확보하는데 자기
자신이 완전하게 또는 부분적으로 할 수 없는 사람
- 세계보건기구(WHO)의 국제장애분류(ICIDH)
⋅ 기능장애(impairments)
: 신체 중 일부가 영구적인 절단, 상실 또는 기형인 상태를 의미. 신
체구조상의 내적인 손상까지 포함
⋅ 능력장애(disabilities)
: 기능장애로부터 야기된 것으로 인간에게 정상적인 것으로 간주되는
범위 내에서의 또는 정상적인 활동을 수행하는 능력의 제약 또는
결여
⋅ 사회적 불리(handicaps)
: 사회적 차원에서의 장애 개념. 기능장애나 능력장애가 사회화된 것
으로, 개인의 손상이나 기능 제약으로 인해 사회생활 참여에서 제
한을 받거나 지장을 초래하는 것
- 장애인복지법 제1장 제2조
: 신체적·정신적 장애로 인하여 장기간에 걸쳐 일상생활 또는 사회생활에
상당한 제약을 받는 자
⋅ 신체적 장애 : 외부 신체기능의 장애, 내부기관의 장애 등
⋅ 정신적 장애 : 정신지체 또는 정신질환으로 발생하는 장애
- 일반적인 장애의 개념에 포함되는 내용
⋅ 신체 또는 정신의 기능 저하, 이상, 상실 또는 신체 일부의 훼손 등을
지칭하는 의학적 수준에서의 협의의 개념
⋅ 의학적 손상으로 인해 파생되는 능력의 저하 및 사회적 분리
- 종합 정의
: 신체적·심리적·정신적 구조 및 기능의 상실로 인해 개인적 차원에서
일상생활의 활동에 지장을 가져오고 사회적 차원에서 사회생활에 참
여하는데 불이익과 제한을 받는 것
2. 장애의 범주와 종류
3. 장애청소년의 정의
- 정의 : 중·고등학교 시기에 해당하는 만 13세 이상에서 18세 미만까지의 청
소년 중 장애인복지법에 규정되어 있는 장애를 가지고 있는 사람
- 장기간에 걸쳐서 일상생활 또는 사회생활에 상당한 제약을 받으므로 장애
인의 특성을 고려하여 연령 범위를 보다 확대하는 것이 유용
⋅ 청소년기본법상 청소년 연령 : 9세 이상~24세 이하
⋅ 청소년보호법, 소년법상 청소년연령 : 19세 미만
- 장애청소년복지가 조금 더 효율적이고 체계적으로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장애
청소년복지의 개념을 명확히 하고 연령 범위도 일반화하여야 함
4. 장애의 발생원인
- 선천적 원인, 출산 시 원인, 후천적 원인으로 구분
- 호기심과 모험심이 강한 청소년들은 안전사고로 인한 후천적 장애의 발생이
높음
- 건강상 유해한 술·담배 등 습관성 기호품의 과다한 소비와 약물·물질 등의
남용에 따라 신체적·심리적 장애를 지니는 장애청소년이 증가되고 있음
가. 지체장애
- 정의 : 사지와 몸통의 운동기능 장애를 의미
- 골격계, 신경계, 근육계의 이상과 질병으로 발생
⋅ 골격계 : 골격의 절단 및 기형, 골격들을 연결하는 관절강직으로
인한 장애
⋅ 신경계 : 중추신경계와 뇌신경, 말초신경계의 장애 등
⋅ 근육계 : 근이영양증 등
- 대표적인 지체장애 : 신경마비, 관절강직, 절단, 변형
나. 뇌병변장애
- 정의 : 뇌성마비와 질병, 사고 또는 뇌졸중 등 뇌의 기질적 이상으로
일상생활을 영위하는 데 신체적·정신적으로 어려움을 겪는 것
- 원인
⋅ 뇌성마비, 뇌졸중, 외상성 뇌손상 등
⋅ 뇌병변장애는 뇌경색, 뇌출혈 등의 신경계 장애가 가장 큰 원인
다. 시각장애
- 정의 : 물체를 식별하는 기능결함과 다른 신체적 결함으로 인해 시력에
제한을 받게 되는 경우
- 의학적으로 시각손상이나 시각불능을 의미
- 선천적인지 후천적인지에 따라 그 원인의 추적이 가능하거나 불가능함
- 시각손상의 시기(3~5세)에 따라 선천맹과 후천맹으로 구분
라. 청각장애
- 정의 : 귀에서부터 뇌에 이르기까지의 청각전달기관의 결함으로 의사
소통의 장애를 가지는 것
- 원인
⋅ 아동기 이전 : 유전, 모체의 풍진, 감염, 모자 혈액형 불일치, 미숙,
뇌막염 등
⋅ 성인 이후 : 교통사고, 산업재해 등의 각종 사고
마. 언어장애
- 정의 : 음성기능 또는 언어기능의 영속적인 현저한 장애
- 원인
⋅ 혀, 입술, 치아, 후두 등 음성기관에 이상이 있는 경우
⋅ 뇌성마비, 뇌졸중 또는 뇌의 언어중추에 이상이 있는 경우
⋅ 지능지수가 떨어지는 경우
⋅ 언어습득 경험이 전무한 경우
바. 지적장애
- 정의 : 일반적으로 지적 능력이 떨어지거나 적응행동 수준이 낮은 것
- 인지기능, 언어능력, 운동기능, 사회적 발달 등을 종합한 표준화된 지능
검사를 실시하여 지능지수가 70 이하인 경우
- 원인
⋅ 생물학적 요인
: 감염과 중독, 분만 시의 원인, 대사장애와 영양결핍, 염색체 이상 등
⋅ 심리·사회적 요인
: 아동을 양육하는 형태, 가정의 경제적인 위치, 거주지 문화의 정도,
감각자극의 상실, 어머니와의 상호작용 장애 등
학 습 정 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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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장애의 보편적 개념 정의
- 1975년 UN의 ‘장애인권리선언’
: 선천적이든 후천적이든 신체적·정신적 능력이 불안전함으로 인하여
일상의 개인적 또는 사회적 생활에서 필요한 것을 확보하는데 자기
자신이 완전하게 또는 부분적으로 할 수 없는 사람
2. 장애청소년의 정의
- 정의
: 중·고등학교 시기에 해당하는 만 13세 이상에서 18세 미만까지의
청소년 중 장애인복지법에 규정되어 있는 장애를 가지고 있는 사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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