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사회복지행정의 개념 2
1. 사회복지행정의 이념
사회복지행정가치
▪사회복지행정이 추구하는 이념이 사회복지의 일반적 가치를 적극적으로 반영
① 개인의 고유한 가치의 존엄성에 대한 신념
② 인간의 자기결정권에 대한 존중
③ 인간의 평등과 기회 균등권의 존중
④ 인간의 복지실현을 위한 사회적 책임성 구현
◈ 사회복지행정의 이념이란 사회복지행정이 추구하는 기본적 가치 내지 행정가가 준수하여야
할 활동규범이나 행동기준을 의미하며 행정활동의 기본적인 목적 ·수단에 관한 일련의
지속적인 가치
◈ 사회복지정책을 사회복지서비스로 전환하는 행정과정의 기준이 되고 목표가 되며 실천적
방향을 제시
⇒ 이는 오늘날 사회복지행정의 역할과 기능이 사회환경과의 끊임없는 상호작용의
결과로서 생성되고 구체화되기 때문 임
☞ 이러한 이념을 바탕으로 사회복지행정의 구체적 접근방법이 실천 현장에 적용된다.
(1) 효율성
► 능률성이라고도 하며 경제적 능률성과 같은 의미를 가지고 있음
► 보다 적은 비용으로 행정서비스를 제공하는 의미를 가지고 있는 가치 개념(투입된 자원에
비해 산출된 효과가 얼마나 큰가와 관련)
⇒ 최소한의 자원과 시간을 투입해 최대의 성과를 거두어야 함
► 이 이념은 자원의 유한성을 전제로 하는 경우에 항상 문제가 됨
► 사회복지행정도 현실적으로 자원이 제한될 수 밖에 없기 때문에 효율성의 전제하에서
집행하여야 함
► 사회적 형평성을 제고한다고 효율성이 무시되어서는 안되며, 사회 복지의 효율성을
제고함으로써 주어진 예산으로 보다 많은 사람에게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음
(2) 효과성
► 효과성은 목표달성의 정도, 즉 조직의 산출이 당초에 의도한 목표를 어느 정도
달성했느냐를 의미(의도하거나 기대한 것과 같은 소망스런 상태가 나타나는 성향을 의미)
► 욕구충족을 위해 선택된 서비스가 어느 정도 적합한지의 관점에서 판단되어야 함
► 사회복지행정은 효과성의 전제하에 집행되어야 함
► 주어진 예산을 지침에 따라 필요로 하는 사람을 위해 사용하였다는 사실보다는 주어진
행정서비스를 받고 어느 정도가 행정이 추구하는 근본적 목적에 도달한 것인지를 고려하여
집행하여야 함
(3) 형평성
► 공평성과 유사한 의미를 가지며, 동일한 욕구를 가진 사람에게는 동일한 수준의 대우를 하는
것을 말함(동등한 기회를 줌)
☞ 소득수준이 비슷한 사람에게는 비슷한 수준의 사회보험료를 부담하도록 하거나 비슷한
수준의 세금을 납부하도록 하는 것과 소득수준이 빈곤층에게 비슷한 수준의 생계비를
지원
► 사회복지행정이 추구하는 가치는 형평성이 있어야 함
(4) 접근성(편익성)
► 서비스를 받고자 하는 사람이 항상 쉽게 이용할 수 있도록 가까운 거리에 사회복지조직이
위치하여야 하며, 수혜자가 거리낌 없이 서비스를 받을 수 있어야 함
► 접근성은 물질적 · 심리적으로 서비스 이용에 접근하기 쉬어야 함
► 사회복지행정에서 접근가능성을 높일 때 보다 많은 사람이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고, 기대한
효과를 이끌어 낼 가능성이 높아 짐
► 접근성은 사회복지행정의 효과성을 제고할 수 있는 유용한 도구
(5) 합법성
► 법치행정을 의미하는 것으로서 행정작용이 법에 의거해서 행해져야 한다는 것을 말함/즉
사회복지행정이 법률에 적합해야 한다는 의미
► 합법성의 범위 내에서만 전문가의 재량권이 인정
► 합법성이 강조될수록 행정의 예측성과 안전성이 도모
* 예) 사회복지사업법, 사회복지법인 재무 ·회계규칙 준수
(6) 대응성
► 사회복지조직이 시민의 요구에 부응하는 사회복지서비스를 제공하였는지를 묻는
사회복지행정의 가치
► 정책목표가 달성되어도 수혜자 만족도가 낮으면 대응성 떨어짐
(7) 민주성
► 민주적 행정이란 한 마디로 클라이언트를 위하고 그들의 뜻에 따라 서비스를 전달하는 것을
말함(복지행정 수행에서 클라이언트가 우선적으로 고려되고 중시되어야 한다는 것임)
► 주민참여, 공개성과 공익성, 과정의 민주화 등이 포함
* 예) 사회복지시설의 운영위원회 설치
(8) 자율성
► 행정의 자율성이란 중앙정부와 정치권력으로부터 독자성 확보의미
► 사회복지행정의 자율성이란 지역욕구와 특성에 알맞은 복지행정을 자주적으로 기획·결정·
집행 하는 것을 의미
⇒ 지역사회 주민자치의 성숙도에 따라 그 현실적 기능도가 높아짐
2. 사회복지행정의 과정
◈ 사회복지조직에서 행정이 이루어지는 과정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이 7대 과정으로 구분할 수 있음
(1) 목표설정
► 목표설정은 사회복지행정을 위한 전체 목표설정을 말함
► 목표는 정책결정을 하는 데 있어서 우선적으로 고려해야 하는 것
(2) 정책결정
► 목표달성 다음으로 이루어지는 과정으로 목표달성을 위한 수단
⇒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무엇을 할 것인지를 합목적적 ·합리적 결정
► 즉흥적으로 정책결정 이루어지면 많은 국가적 손실 초래(문제점)
► 문제점 해결을 위해 정당한 절치를 거쳐 이해관계자의 참여를 통해서 공익을 추구하는
방향으로 결정해야 효율적 정책집행을 가능
(3) 기획
► 기획은 결정된 정책을 효율적으로 집행하기 위하여 추진해야 할 일의 방향설정과 일의
내용을 결정하는 기능
<기획이 사회복지행정에서 필요한 이유 (Skidmore와 York)>
① 불확실성을 감소시키기 위해서 필요하다.
② 합리성을 증진시키기 위해서 필요하다.
③ 효율성을 증진시키기 위해서 필요하다.
④ 효과성을 증진시키기 위해서 필요하다.
⑤ 책임성을 증진시키기 위해서 필요하다.
⑥ 사회복지조직의 사기를 위해서 필요하다
(4) 조직화
► 조직화는 목표설정에 따라 정책결정이 이루어지고, 구체적 기획이 이루어지고 대안이
결정되면 이를 실천하는 수단으로서 조직이 만들어지고 자원을 동원하고 배분하여야 함
► 사회복지조직의 조직화는 클라이언트를 중심으로 조직화함으로써 한정된 지원을 보다
효율적으로 배분할 수 있고 조직목표를 효과적으로 달성할 수 있음
(5) 동기부여
► 조직화가 이루어진 후에는 이러한 조직이 계획된 방향으로 움직여야 하는 데 조직구성원이
위로부터 지시ㆍ명령에 따라 수동적으로 움직이는 것이 아니고 자발적으로 움직이도록
하는 것
(6) 평가
► 목표설정과 그 결과를 비교 ㆍ 평가하여 충분한 성과가 산출될 수 있도록 평가가 반드시
필요
(7) 시정조치
► 행정과정이 종료되고 평가를 통해서 나타난 잘못을 사정함으로써 행정의 발전을
도모(지속적 수요자 중심의 행정이 되기 위해 중시)
3. 사회복지행정가의 관리행동
<사회복지 행정가>
◈ 사회복지행정가는 사회복지조직의 목표달성을 위해서 조직을 관리하는 것뿐만 아니라
외부환경과의 관계에 있어서도 많은 활동
◈ 유능한 행정가는 조직을 유지하고 발전시키기 위해서 대부분의 시간을 다양한 방법으로
활동
◈ 행정가가 관리행동을 책임감을 갖고 많이 하면 할수록 서비스가 클라이언트에게 그만큼
효과적이고 효율적으로 잘 전달될 수 있으며, 사회복지행정의 성과가 높아 질 것임
◈ 사회복지사로서 자질을갖추기 위해 충분한 지식과 기술, 경험, 조직관리를 위한 지휘,
감독, 능력이 요구
◈ 사회복지행정가가 실천해야 할 관리행동(Skidmore)을 살펴보면,
(1) 수용
► 클라이언트가 처해 있는 현실을 그대로 받아들이며, 개개인의 장점과 약점을 지닌 독특한
개인으로서 존중하고 수용해야 한다.
► 목표와 기준 및 직원을 위한 지침을 설정하는 것을 돕는다.
(2) 관심과 보호
► 사회복지행정가는 따뜻한 마음을 가져야 하고 직원이 소속감을 갖고 업무에 임하도록
해야 한다.
► 직원에 대한 관심과 더불어 직원이 서비스 제공을 통해 스스로 발전하고 성취할 수
있도록 돕기 위해 가능한 수단을 동원한다.
(3) 창의성 발휘
► 사회복지행정가는 창의적이어야 하며 조직의 서비스를 개선하는 혁신적 정책ㆍ방법 및
절차와 직원 관계를 개척하고 확립하기를 좋아하는 사람이어야 한다.
⇒ 그러한 사람은 더 좋은 변화를 가져올 수만 있다면 자신의 태도를 바꾸기를 주저하지
않으며, 만약 새로운 혁신이 조직 또는 지역사회복지를 위해 중요한 것같이 보이면
그것을 채택하기를 주저하지 않는다.
(4) 민주성 발휘
► 사회복지행정가는 민주적 과정의 옹호자이기 때문에 모든 일에 있어 일방적으로
결정하지 않고 구성원의 의견을 수렴하여 정책 결정 및 집행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5) 신 뢰
► 사회복지행정가는 항상 직원을 신뢰하여야 한다.
► 직원이 제시하는 자료가 비록 서로 차이가 있을지라도 존중하여야 하며 직원을 공개적으로
비난하기보다는 그들을 신뢰한다는 것을 보여줌으로써 직원의 마음속에 행정가에 대한
신뢰감이 들도록 해야 한다.
(6) 인정
► 사회복지행정가는 적절한 인정을 통하여 직원의 사기를 진작시키는 것은 직원뿐 아니라
조직 전체에도 이득을 준다는 것을 이해하여야 한다.
⇒ 사회복지행정가는 직원 또는 클라이언트가 칭찬과 인정을 몹시 갈망하고 있다는 것을
이해해야 한다.
(7) 생활의 균형과 조화 유지하기
► 사회복지행정가는 업무ㆍ휴식ㆍ놀이ㆍ종교생활 등을 포함하는 원만한 생활을 누리려고
노력해야 한다.
► 행정가는 에너지 재충전뿐만 아니라 휴식과 오락을 위해서 레크리에이션에도 참여해야
한다(신체적 건강과 정신적 건강에 주의).
(8) 기획
► 사회복지행정가는 기획능력이 있어야 하며, 기획을 하지 않고 실천하면 조직은 망하고
만다는 것을 인식해야 한다(기획 활용 중요).
(9) 조직화
► 건전한 기획수립 후에는 효과적 조직화가 뒤따라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사회복지조직은
비효율적이 된다(유능한 사회복지행정가는 자기가 속해 있는 조직을 조작화할 능력을 갖고
있어야 한다).
(10) 우선순위 결정
► 유능한 사회복지행정가는 여러 가지 목표 가운데 어느 목표가 보다 더 중요하며 그 목표를
우선적으로 선택하는 과정이 중요하다는 것을 이해하여야 한다(사회복지조직의 가치를
실현 할 프로그램).
(11) 위임
► 사회복지행정가는 책임이 분담되어야 한다는 것을 깨닫고 다른 직원에게 기꺼이 책임과
권한을 줄 기회를 제공해야 한다.
(12) 지역사회 및 타 전문직과의 관계 유지하기
► 사회복지행정가는 대중과 관계에서 좋은 관계를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다(지역사회에
사회복지조직의 기구와 서비스 설명이 중요).
(13) 의사결정
► 사회복지행정가는 정보를 수집하고 분석하여 대안을 모색하여야 하며, 각 대안을 평가하여
최선의 대안을 선택해야 한다.
⇒ 의사결정과정에 직원을 포함하는 것이 바람직
(14) 행동촉진 및 조장
► 사회복지행정가는 직원의 행동을 지시하려고 하기보다는 지지하는 수준에서 행동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15) 의사전달
► 사회복지행정가의 행동 중에 가장 중요한 것은 생각과 감정을 주고 받는 의사전달이다.
► 청취가 중요/비언어적 의사전달이 말보다 중요/본인의 감정표현 관찰
(16) 직원발전의 촉진
► 효과적 행정가는 직원에게 보상을 주고 성취를 완전히 인정해 준다.
► 직원에게 상처를 주거나 심리적으로 학대를 하여서는 안된다.
► 직원을 질투하고 그들을 종종 억누르거나 무시하여서는 안된다.
(17) 동기부여
► 효과적 사회복지행정가는 직원이 자신의 능력을 발휘하고 사회복지조직의 기능을
수행하는 데 있어서 동기부여를 하여 그들의 마음을 움직일 능력을 갖고 있어야
한다.(사기를 높이기 위한 행동).
►직원의 사기가 높아지면 서비스 제공이 향상
<동기부여(motivating)>
사전적 의미는 ‘사람이나 동물에게 어떤 자극을 주어 행동하게 하는 일. 즉, 어떤 목표를
지향하여 생각하고 행동하도록 하는 일이므로 당연히 동기부여가 된 사람은 그렇지 않은
사람보다는 성공확률이 높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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