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지직, 복지학과, 복지사1급 필수과목 청소년복지론 요점 정리 3. 청소년복지의 이론적 접근
3장 청소년복지의 이론적 접근

1. 임파워먼트 접근
1) 임파워먼트 접근의 개념과 특성
-강점관점에 입각해서 개인과 집단, 가족, 지역사회의 권한회복과 통제력 획득을 위한 다체계적 개입을 추구
-개인의 내적 자원과 강점을 강화함으로써 개인의 변화를 모색함과 동시에 개인이 주변 환경을 인식하고 집단경험과 권익활동을 통해 집단 간 자원의 균등한 배분과 지역사회 변화를 추구
- 사회복지실천의 다양한 관점과 연결되어 있음
- 차별과 억압을 당해온 개인이나 집단의 편에 서서 사회제도적 불평등과 모순을 해결하고 이들의 권한을 회복시키는데 초점을 둠
2) 임파워먼트 접근의 실천원칙과 과정
- 클라이언트의 적극적 참여를 강조
- 사회복지사와 클라이언트 간의 상호 협력적 관계를 강조
- 클라이언트 스스로 자신의 문제를 언어로 표현하고 자신의 사회적 실재를 이해하는 데 초점
자기주도적 집단과정을 강조
2. 적응유연성 관점
1) 적응유연성 관점의 개념과 특성
- 적응유연성은 적응이나 발달을 위협하는 역경에도 불구하고 긍정적 산물을 나타내는 특성 혹은 취약한 상황에 있는 개인이 적응적 생활태도를 보이는 역동적 과정으로 정의
- 적응유연성 모델(Laser & Nicotera)
- 적응유연성은 다차원성과 영역특수성의 속성을 가짐
- 적응유연성은 개인의 기질과 같이 정태적이고 고정적인 특징이 아니라 시간이 지나면서 변화하는 역동적 과정의 특성
- 개인의 적응유연성 과정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기본적으로 대처(coping)기제를 파악해야 함
2) 적응유연성 접근과 청소년복지
- 적응유연성 접근은 청소년을 개인적, 환경적 위험에도 불구하고 긍정적으로 변화하고 성장할 수 있는 존재로 인정함
- 적응유연성 접근은 생태학적 관점을 토대로 청소년의 발달특성과 환경체계와 관련된 다양한 보호요인과 위험요인을 파악하고 검토하는 것임
- 적응유연성은 개인의 특성에 제한되지 않고 발달과정에 따라 변화하며, 다차원적 영역에서 개발될 수 있는 개념임
3. 인지행동이론
- 앞에서 논의함
4. 생태체계적 접근
1) 생태체계적 접근의 개념과 특성
- 내적인 사고와 감정보다는 사람들 사이의 상호관계와 다양한 환경체계와의 상호작용을 강조함
- 동일한 목표를 성취할 수 있는 대안적인 방법의 가능성을 강조함
- 포괄적이고, 통합적이며, 전인적이기 때문에 개인과 집단, 지역사회를 대상으로 개입하며, 특정한 개입방법만을 강조하지 않고 다양한 체계에 영향을 줄 수 있는 다양한 실천방법을 제공함
- 다차원적이고 순환적인 인과론을 강조함
2) 생태체계적 접근과 청소년복지
- 생태체계적 접근은 청소년의 욕구와 문제를 다양한 환경체계와의 상호작용 속에서 포괄적이고 통합적으로 사정하고 개입할 수 있는 유용한 틀을 제공해 줌
- 생태체계적 접근은 2개 미시체계 사이의 공유접점인 중위체계의 개념을 강조하므로 청소년 대상의 개입방법과 문제사정에 보다 정교한 관점을 제시함
- 생태체계적 관점은 인간을 내적 동기와 잠재력, 강점을 가진 창의적이고 능동적인 존재로 이해하며, 실천과정에서 클라이언트와의 파트너십을 강조함
5. 해결중심이론
- 클라이언트의 문제보다는 해결책과 클라이언트의 강점에 초점을 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