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지직 공무원, 사회복지사1급 등 필수과목 사회복지행정론 요점 정리 18. 인적자원관리 2
18. 인적자원관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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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인적자원개발과 역량강화
1) 인적자원개발(HRD : Human Resources development)의 개념과 구성요소
(1) 인적자원개발의 개념
► 개발의 의미 : 보다 효용 있고 쓸모 있으며 가치 있게 하는 것
►인적자원개발의 의미
: 사람을 보다 더 가치 있고 쓸모 있게 만드는 활동
: 지식, 기술, 역량을 증진시키고 행동을 개선하기 위한 자기주도적이거나 조직 적인 활동을
의미
(2) 인적자원개발 구성요소(4가지)
① 개인개발(Individual Development)
② 경력개발(Career Development)
③ 수행관리(Performance Management)
④ 조직개발(Organization Development)
2) 직원능력개발의 유형과 개발
► 인적자원개발의 차원에서 직원능력개발이 필요하게 되는 이유
· 조직이 처한 환경 변화 속에서 새로운 지식과 태도의 함양이 요구됨에 따라 직원들의
직무수행에 필요한 지식과 기술을 개발하는 훈련과 교육이 효과적인 서비스 제공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임
(1) 직원능력개발의 유형
① 신입직원 오리엔테이션
· 신규로 채용된 직원에게 조직이나 기관의 정책이나 규정, 업무 형태, 근무 여건 등을 소개하는
정도의 훈련과정
② 기존 직원 훈련
· 기존에 재직하고 있는 직원들을 대상으로 새로운 업무환경에 필요한 지식과 기술, 태도를
습득케 하는 장·단기과정의 훈련을 말함
③ 중간관리자(감독자) 및 관리자 훈련
· 일선 업무담당자를 관리하는 슈퍼바이저 계층(과장, 계장 등)을 대상으로 한 리더십 훈련이나
인사관리업무를 교육하는 중간관리자 교육과 중ㆍ고급계층 의 관리자들을 대상으로 한
정책수립 교육이나 리더십 훈련이 있음
(2) 직원능력개발의 방법
구 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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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 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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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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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강의는 일정한 공간에 조직원들을 모이게 하여 상급자나 전문 외부 강사를 동원하여
전문지식과 기술 및 태도를 학습케 하는 방법을 말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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회의 및 토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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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심포지엄(symposium)
· 화기애애한 분위기에서 진행되는 학술적인 토론회나 그 밖에 신문ㆍ잡지 등에서
특정한 테마를 놓고 2명 또는 그 이상의 사람들이 각자의 견해를 발표하는
지상토론회의 뜻으로 널리 통용됨
→ 그리스어의 심포시아(함께 술을 마시는 것), 심포시온(향연, 향응)에서 온 말
► 포럼(Forum)
· 2명 이상의 토론자들이 발언과 함께 질문이 이어지는 심포지엄방식과 유사 하지만
토론자 간이나 청중과 토론자 사이에 의견 충돌과 합의가 이뤄지는 방식으로
이루어짐(로마시대 도시광장에서 자유연설ㆍ토론했던 것에서 유래)
► 세미나(Seminar)
· 교육자가 일방적으로 주입시키지 않고 피교육자를 토론이라는 형식으로 참여시키는
방법(독일 대학의 교육방법)
► 분임토의(syndicate)
· 10명 내외의 소집단으로 나누고 집단별 동일 문제를 부여하여 해결방안을 작성케 하고
전체 집단에서 발표 후 토론을 거치는 방법
► 패널토의(panel discussion)
· 참가자 대표 또는 강사를 3-5명 정도 선정하여 사회자의 진행에 따라 특정 문제를
중심으로 좌담회 형식으로 토론 후 청중의 의견을 교환하는 방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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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 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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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 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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역할연기
(role playing)
와 대역
(understud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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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역할연기
· 여러 구성원들 앞에서 일정 수의 직원들이 실제 연기를 한 후 평가를 하는 방식
► 대역
· 상사의 부재 시를 대비하여 마치 배우가 공연에서 대역자 역할을 수행케 하는 방식을
말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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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례발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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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다수의 구성원들 앞에서 사례(case)를 발표케 하고 다른 직원들이 듣거나 평가하는
방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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집단훈련
(행동)과
워크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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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집단훈련
· 조직원들이 집단적으로 일정 기간 합숙 방식으로 태도와 행동 변화 훈련을 하는 것
※ 감수성 훈련집단 : 심리사회적이나 정신적 장애를 해결하기 위해서라기보다는
의식화 또는 일정한 훈련을 목적으로 조직된 집단(10-20명 정도)
► 워크숍
· 집단사고나 집단작업을 통하여 문제제기 및 문제해결방법을 강구하는 연구 협회를
의미
※ 절차 : 문제제기 → 문제해결을 위한 조언 → 문제해결법의 강구와 해결
→ 잠정적 결론의 형성 등으로 이루어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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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내훈련
(On the job
training)과
슈퍼비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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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사내훈련
· 직장 내에서 직무를 수행하는 현장의 상사에게 개별지도를 받는 방식
► 슈퍼비전
· 직무수행과 관련해 직장 내외에서 상사나 전문가로부터 지도를 받는 형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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순환보직
(rota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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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직장 내의 다양한 업무를 수행할 수 있는 능력개발을 위해 순차적으로 직무를
변형시키는 훈련방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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계속교육
(보수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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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신입직원으로 채용된 후 전문성을 강화하기 위하여 재직기간 중 직무연수를
하게 하는 보수교육방식
· 2007년 ‘사회복지사업법’ 개정
· 2008년 11월부터 ‘사회복지사 보수교육’을 시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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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슈퍼비전
(1) 슈퍼비전의 개념
► 라틴어의 ‘super(over, 위에서)’와 videre(watch, 지켜보다)’의 합성에서 유래
► 그대로 번역하면 ‘타인의 직무에 대해 책임성을 유지하면서 지켜보는 감독자의 직무’ 정도가
됨
► 따라서 슈퍼비전은 사회복지기관의 전문직종을 비롯한 교육활동의 전반에 걸쳐 교육목표를
효과적으로 달성하기 위하여 이루어지는 전문적이고 기술적인 원조와 지도활동으로 정의
► 그동안 ‘사회복지지도감독’으로 번역되어 왔던 관리적인 개념이 아니라,
► 해당 업무에서 이미 잘 훈련이 되고 경험이 많아 전문지식과 기술을 갖춘 능력자가
전문직업적 태도를 가지고 수준에 이르지 못한 일선 서비스 전문직들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상호교환적인 활동으로 볼 수 있음
► 사회복지조직에서는 사회전문직의 직원능력개발과 역량강화 위한 방안
► 직원들의 전문성 향상을 통한 사회복지기관의 서비스 질을 향상시킬 수 있는 행정적인 중요
절차
(2) 컨설테이션(Consultation)의 개념
► 슈퍼비전의 한 종류이지만 사회복지기관에서 행정적 권력관계가 없는 외부 전문가를 초청하는
방식으로 사회복지행정이나 직무기술에 대하여 자문을 받는 방식을 의미
► 주로 외부 자격자를 초청한다는 측면에서 신뢰와 기대감이 따름
► 조직 내의 권력관계에서 자유로울 수 있는 점이 슈퍼비전에 비해 차별성
(3) 슈퍼비전의 원칙과 특징
► 슈퍼비전의 원칙(5가지)
슈퍼바이저는 조직과 서비스에 대한 정확한 지식과 기술을 가르치고 슈퍼바이지인
사회복지직이 자율적으로 업무처리를 하도록 조력해야 함
‚ 슈퍼바이지는 슈퍼바이저가 제시한 지식, 기술, 원칙에 일치하는 목표를 설정하고 스스로
수행해야 함
ƒ 슈퍼바이지는 일상적인 도움 이외에 슈퍼비전을 요구하는 직원의 요구에 응할 수 있도록
준비하고 장소와 시간 등을 개방하고 있어야 함
„ 직원도 슈퍼비전이 필요할 시에 적극적으로 혹은 원칙에 맞추어 슈퍼바이 저에게 도움을
요구해야 함
… 슈퍼바이지(직원)는 업무활동 과정을 슈퍼바이저에게 설명하고 상의하여 정기적인
평가회의를 가져야 함
► 슈퍼비전의 특징(자질)
전문적이고 실제적인 지식과 경험적 실천기술을 갖추어야 함
‚ 슈퍼비전에 대한 진지한 사명감을 바탕으로 개방적 접근을 허용해야 함
ƒ 자신의 능력에 대한 솔직한 태도를 가지고 슈퍼바이지에 대한 칭찬과 인정 유지
(4) 슈퍼비전의 모델
구 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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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 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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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울세드
(Coulshed)의 모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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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개인 슈퍼비젼과 집단 슈퍼비전으로 구분
ⓑ 직접 슈퍼비전과 간접 슈퍼비전
ⓒ 공식적 슈퍼비전과 비공식적 슈퍼비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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왓슨(Watson)의
모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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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개인교사모델
ⓑ 사례 컨설테이션(케이스 상담)
ⓒ 집단 슈퍼비전
ⓓ 동료집단 슈퍼비전
ⓔ 직력 슈퍼비전(2인 슈퍼비전)
ⓕ팀 슈퍼비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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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키드모어
(Skidmore)의 모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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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개별슈퍼비전
ⓑ 동료슈퍼비전
ⓒ 집단슈퍼비전
ⓓ 목표관리슈퍼비전
ⓔ 이동식슈퍼비전
ⓕ 과업슈퍼비전
ⓖ 현장슈퍼비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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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갈등관리
1) 갈등관리의 발생배경과 정의
► 현대 조직사회에서 많은 사람들과 집단들이 제각기 목표를 가지고 활동하다 보면 심리적
마찰이나 불편한 관계가 발생하여 갈등이 보편적 현상으로 나타남
► 우리나라의 사회복지조직의 환경은 제도적 측면이나, 보수적 측면, 승진의 기회나 업무시간의
과다, 기타 자율성 등에 있어서 매우 열악한 환경에 놓여 있음
⇒ 다른 직종에 비해 이직율 높음/클라이언트나 자원봉사자와 관계에 갈등과 스트레스 경험
♣ 학자들의 정의
구 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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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 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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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omas(토마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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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갈등이란 어떤 개인이 관심을 갖고 있는 것에 대하여 다른 사람이 부정적으로
영향을 주거나 영향을 줄 것으로 지각할 때 일어나는 과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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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iles(마일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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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갈등이란 어떤 개인이나 집단의 목표지향적 행동이나 기대가 다른 집단
구성원에 의해서 좌절되거나 방해를 받을 때 나타나는 상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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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tooner(스투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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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갈등을 최소자원이나 작업활동을 배분하게 될 때나 목표, 가치, 인지 등의
차이가 존재할 때 둘 이상의 개인 간이나 집단 내에서 일어나는 대립적 작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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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갈등수준과 조직유효성
► 집단 간 갈등은 갈등의 정도에 따라 조직에 도움이 되기도 하고 해가 되기도 함
· 지나치게 많은 갈등과 너무 적은 갈등은 조직에 다양한 부정적인 결과 가져옴
· 적절한 갈등은 구성원에게 최선의 행동결과를 유발하게 됨
♣ 갈등수준과 조직유효성의 관계
갈등수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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낮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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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상적(중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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높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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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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역기능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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순기능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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역기능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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집단행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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환경변화에 적응력 둔화
무사안일적
침체적
의욕상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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환경변화에 신속한 적응
창의적
변화지향적
활발한 문제해결행동
적극적 목표달성행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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혼란
분열
상호조정의 결여
목적의식의 결여
조직의 생존자체 위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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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직유효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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낮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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높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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낮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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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종합해 보면,
► 조직에서 갈등이 거의 없거나 반대로 갈등이 너무 높은 것은 바람직하지 않음
► 조직의 유효성을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적당한 정도의 갈등을 조성ㆍ유지 필요
► 갈등의 관리란 갈등을 제거시키는 것이 아니라 적정수준의 갈등을 유지시키는 것
3) 갈등의 원인
► 사회적 갈등의 원인(Moore) 5가지
① 관계상의 문제(감정, 인식, 고정관념, 의사소통, 반복적인 부정적 행동)
② 가치상의 갈등
③ 정보의 불일치
④ 구조적 문제
⑤ 이해상의 갈등
► 사회복지사들의 갈등원인
① 직무수행 특성요인
② 개인적 특성
③ 의사소통 특성
④ 공정성
⑤ 보상체계
4) 갈등관리의 전략과 방법
► 갈등이란 매우 복잡한 동태적 현상이므로 사회복지조직에서의 갈등관리 전략은 그 조직이 처한
개인이나 집단의 상황에 적응적이어야 효과적임
♣ 사회복지사의 갈등을 관리하기 위한 포괄적인 전략(3가지)
구 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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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 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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갈등예방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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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아직 갈등이 발생하지 않았지만, 앞으로 발생할 가능성이 있는 역기능적인 등을
미연에 발견하여 방지하는 것이 중요함
► 갈등예방을 위해서
ⓐ 갈등의 원천을 기본적으로 진단하는 것이 선결적 과제
ⓑ 갈등예방을 위해 개방적인 의사소통이나 합리적인 문제해결 방법의 습득
ⓒ 건전한 인간관계 형성을 위한 교육, 훈련의 기회가 마련되어야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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갈등적응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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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현재 조직 내의 갈등 상황이나 그 원천을 근본적으로 변동시키지 않고
사람들이 거기에 적응하도록 만드는 전략임
ⓐ 상호협력과 타협협상을 사용하여 건설적으로 갈등을 해결해 나가도록 해야 함
ⓑ 갈등을 중재하거나 해결하는 갈등관리위원회 같은 조직을 설치 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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갈등조장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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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조직의 효과성 제고를 위해 순기능적 갈등을 조장할 필요성이 있을 때
사용(Robbins)
ⓐ 구성원 간의 경쟁을 유도할 수 있는 분위기 조성
ⓑ 자신들의 의견을 피력할 수 있는 토론기회의 조장
ⓒ 조직구조의 변경이나 기능적 조직단위의 확대
ⓓ 의식적으로 의사소통의 경로 변경을 통하여 갈등을 촉진 조장시킬 수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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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효율적인 갈등해결방법(Kreitner & Kinicki)
① 협조적인 사람은 지배보다는 배려의 방식을 선호하는 경향
►개인의 성격에 따라 갈등을 다루는 방법은 달라진다고 할 수 있음
② 통합은 업무의 효율성을 높여 주는 데 비해, 배려는 업무의 효율성과 관계없음
③ 반대의사는 무조건 부정적인 것으로 인식됨
►상대방 의사에 반대할 때 어떤 방법으로 반대의사를 표현할 것인가는 갈등상황에 영향
④ 상대방에게 자신의 의견을 강요하거나 위협하는 것은 상대방의 반대의지를 강화시켜주는
경향이 있음
⑤ 갈등관리에 있어서 통합이 회피보다 집단의 만족을 높여 줌
3. 임파워먼트
1) 임파워먼트 이론
► 임파워먼트(Empowerment)는 ‘사람을 활용하는 기술’이라 할 수 있음
► 임파워먼트란 실무자들의 업무수행 능력을 제고시키고, 관리자들이 지니고 있는 권한을
실무자에게 이양하여 그들의 책임 범위를 확대함으로써 종업원들이 보유하고 있는 잠재능력 및
창의력을 최대한 발휘하도록 하는 방법
♣ 임파워먼트의 실행을 통해 조직은 다음과 같은 효과를 얻을 수 있음(박원우)
① 구성원의 보유 능력을 최대한 발휘하게 하고 직무 몰입을 극대화할 수 있음
② 업무 수행상의 문제점과 그 해결방안을 가장 잘 알고 있는 실무자들이 고객들에게 적절한
대응을 하게 됨으로써 품질과 서비스 수준을 제고할 수 있게 됨
③ 고객 접점에서의 시장 대응이 보다 신속하고 탄력적으로 이루어짐
④ 지시, 점검, 감독, 감시, 연락, 조정 등에 필요한 노력과 비용이 줄어들기 때문에 비용이 절감됨
♣ 황성철은 사회복지조직을 임파워시키는 데 가장 바람직한 방법은 사회복지에 관한 지식과
기술을 개발하여 조직 내에 확산시키는 것이라고 주장하면서 학습 조직 형성이 유용한 조직
임파워먼트 전략으로 간주된다고 하였음
♣ 임파워먼트를 사회복지행정에서 활용해 본다면.
► 사회복지사들이 담당 센터 업무를 보다 의미 있게 느끼고, 자율적으로 조직에 헌신할 수
있도록 만드느냐 하는 것이 중요함
► 그러므로 조직 구성원들의 업무 수행 능력을 향상시키고, 관리자들이 지니고 있는 권한을
실무자에게 이양하여 그들의 책임 범위를 확대함으로써 사회복지사들이 보유하고 있는
잠재능력 및 창의력을 최대한 발휘하도록 하는 방법이 임파워먼트의 중요한 관건이 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