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지직 공무원, 사회복지사1급 등 필수과목 사회복지행정론 요점 정리 11. 사회복지조직의 리더십 1
11. 사회복지조직의 리더십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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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사회복지조직의 리더십 개념
1) 리더십(leadership)의 정의
♣ 리더십은 직위와 능력 두 가지로 정의
① 직위로서의 리더십
▪ 어떤 상황을 책임지고 지도하고 관리하는 직위를 의미
② 능력으로서의 리더십
▪ 다른 사람과의 관계에 영향을 끼쳐서 지도자가 택한 길을 따라 오도록하는 재능이나 기술
♣ 조직의 공유된 목표를 향하여 집단을 지도하는 과정에서 나타난 개인의 행위
♣ 리더십은 주어진 상황에서 구체화된 목표를 달성하고자 하는 노력
► 효과적인 커뮤니케이션을 활용하여 이루어진 대외관계적인 영향력
♣ 리더십이란 쌍방 간의 상호작용에서 이루어지는 것
► 한 사람이 상대방에게 적절한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상대방이 이를 듣고 받아서 행동하여
원하는 방향이나 목표를 달성할 수 있게 하는 힘
♣ 리더십과 헤드십의 비교
리더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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헤드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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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자발적 ·상호작용에 의해 발동되며 공통의
정을 강조(인간적 차원 유인 강함)
► 전문적 능력과 공식적 지위를 강조
⇒ 쌍방향식(상사와 직원) 의사소통 이루어짐
⇒ 상관과의 심리적 유대감에 의한 추종
⇒ 신뢰와 인정의 분위기가 형성
► 리더의 권한은 집단구성원으로부터
자연스럽게 수용
|
► 집단목표가 관료적인 몇 사람에게 이익과
관심중심 설정
► 공식적으로 조직화된 시스템에 의하여 유지
(비자발적)
► 목표달성에서 상하 간 공동의식과 협동의식
거의 결여
► 관료적 권한은 부하에게 일방적 권한 강요
⇒ 무조건 복종하고 공로와 처벌의식 속에서
지배당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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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조직의 활성화를 위해,
► 일반적 관리자는 조직원에게 동기 부여/흥미 유발/사기 진작
⇒ 스스로 참여를 통해 목표달성을 능동적으로 달성토록 유도 및 후원
►그러나 국가/지방자치단체/공공사업/군대의 조직의 경우
⇒ 구성원의 의견보다는 장·단기적 기본계획에 의거한 시행 : 헤드십 발휘
2) 리더십의 필요성
① 구성원들이 규칙과 규정을 준수하도록 동기부여
► 사회복지조직에는 전문가의 자율성 욕구와 조직의 통제 욕구 사이에 갈등과 긴장 발생 가능
② 환경의 변화에 대응
► 사회복지서비스 분야의 끊임없이 변화하는 외부 환경적 압력에 적절히 대응
③ 조직의 내부적 변화를 조직에 통합
► 사회복지서비스 분야에 새로운 기술 도입 또는 새로운 구조적인 변화(직원채용)를 조직에 통합
④ 조직의 목표와 구성원의 목표의 일치를 유도
► 조직의 목표와 개인의 목표는 일치하지 않을 수 있음
3) 리더십의 요소
♣ 사회복지조직의 리더십을 달성하기 위한 리더십 전제 조건
① 관리자는 요원들 각자에 대해 지도력을 행사하는 데 적절한 시기와 상황 선택
② 요원들이 작업 수행에 대한 동기를 유발할 수 있도록 조직체 분위기 조성
③ 관리자는 조직체의 지도자로서 나름대로의 리더십 유형 개발
♣ 리더십에 포함되어야 할 요소(리더십 전제조건을 바탕)
① 지속성
② 시간관리
③ 타협
④ 관대함
⑤ 창의성
2. 리더십 이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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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리더십 특성(자질) 이론(trait theory)
♣ 기본관점 : 특정한 특성을 갖게 되면 성공적인 리더가 될 수 있다는이론
⇒ 특성 : 용모, 신체적 특성, 학력과 경력, 사회적인 배경, 지능 등
► 리더의 특성이론은 1920년 미국에서 주류를 이룸
⇒ 당시 서구사회(개인주의 사상 인식)에는 사람이 독특한 자질과 능력만 있으면 자기가 우월한
인물이 될 수 있다는 신념 가짐
► 1900년대 초 리더십 연구는 주로 군대의 지휘통솔력 판별을 위함
▪ 리더십 규정 방법
① 집단행동에 의한 관찰법
② 동료들에 의한 선택 및 추천
③ 리더 직위에 있는 사람들에 의한 평가법
④ 리더의 경력 분석법
⑤ 주요 리더 특성 기술법
♣ 관리동기의 마이너(Miner) 이론
① 관리자는 상위계층으로부터 지원받는 직위에 있음
② 관리직무에는 강한 경쟁적 요소가 있음
③ 관리자는 능동적으로 단정적인 책임 있는 행동이 요구
④ 관리자는 집단을 대표/집단성원의 주목/서로의 토론 하여야 함
♣ 특성이론의 비판
① 모든 리더가 보편적으로 소유하고 잇는 구체적인 특성을 발견 못함
② 상황적 요소와 구성원의 욕구를 무시한 한계가 있음
③ 개인의 특성에만 초점을 맞춤 : 리더가 부하에게 어떤 영향을 미쳤는지 못 밝힘
♣ 리더가 갖추어야 할 특성(미국 GE사의 리더십 특성)
▪Listen : 부하의 말에 귀를 기울여라
▪Explan : 부하에게 잘 설명해 주어라
▪Assist : 부하를 적극적으로 도와주고 지원하라
▪Discuss : 부하와 자주 만나서 이야기를 나누고 토론하라
▪Evaluate : 부하를 공정하게 평가하라
▪Response : 부하의 요구에 대해 책임 있는 반응을 해라
♣ 다른 학자들의 리더십 특성(자질) 이론
► Tead : 육체적, 정신적 에너지, 목표 의식과 지식 능력, 친근감, 기술적 우월성, 과단성,
높은 지능, 신념
► Barnard
▪ 기술적 측면 : 체력, 기능, 기술, 지각력, 지식, 기억력, 상상력
▪ 정신적 측면 : 결단력, 지구력, 인내력, 용기
► Stogdill : 지능, 지배성, 자신감, 열정적 활동의 수준, 업무 관련 지식
2) 리더십 행동이론
♣ 행동이론의 등장 배경
► 행위 이론은 1950년대 행동과학자들에 의해 제시
► 특성(자질)이론에 대한 비판으로 등장
♣ 관점
► 리더의 행동에 관심을 둔 이론
► 효과적인 리더와 비효과적인 리더의 차이점은 리더십의 행동 유형에 의해 구별
► McCall은 인간이 지니고 있는 장점과 단점을 계속 사용보다는 다양한 방법을 사용하는 것이 가장 효과적
♣ 비판
► 행동이론은 리더십 행동유형이 리더십의 효과에 미치는 상관성을 입증 못함
► 상황에 따라 상이한 결과가 나타나는 한계점이 있다는 것
(1) 오하이오(Ohio) 주립대학 연구
► 리더의 입장을 강조하는 관점에서 리더의 행동서술질문지를 작성하여 정보를 수집 · 분석
► 리더의 행동을 구조주동행동 , 배려행동으로 구분
① 구조주동행동(initiating structure behavior)
▪ 지도자가 과업을 조직화하고 정의하여 업무를 할당하고 의사전달통로를 확보하여
업무집단의 성과를 평가하는 일련의 행동
② 배려행동(consideration behavior)
▪ 신뢰와 상호 존경 그리고 우정과 지원, 조직원 복지를 위한 부분에 관심을 나타내는
행동을 말함
<배려와 구조주도형의 리더십>
구조주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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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려(고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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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리더는 일을 각각 집단의 구성원에게 할당
► 리더는 집단구성원들로 하여금 정해진
규칙을 따르도록 함
► 리더는 집단구성원에게 그들에게서 무엇이
기대되고 있는가를 알게 함
|
► 리더는 집단구성원의 말을 듣기 위해 시간을
마련
► 리더는 기꺼이 변화를 이루려고 하는 사람
► 리더는 친절하고 접근하기 쉬운 사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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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연구의 결과
► 구조주의행동과 배려행동이 높은 리더가 낮은 리더보다 조직원의 만족과 좋은 성과가
나타나고 있음을 발견함
♣ 오하이오 주립대학교의 리더십 이론
① 과업을 조직화하여 정의하고,
② 업무를 적절하게 각 부서별로 할당하며,
③ 의사전달통로를 확보하여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④ 부서별 · 집단별 업무성과를 평가하며,
⑤ 조직원 상호 간 신뢰와 존경으로 지원하여 조직원 복지에 심혈을 기울일 때 높은 지도력을
발휘
(2) 미시간 대학 연구
♣ 연구목적
► 어떤 유형의 리더 행동이 업무진단의 성과와 구성원의 만족을 가져오는가를 찾아내는 데
있음
♣ 연구결과 두 가지 유형의 리더십 행동 유형 발견
① 직무중심적 리더십 유형
► 세밀한 감독과 합법적이고 강제적인 권력을 활용하며 업무계획표에 따라 이를 실천하고
업무성과를 평가하는 데 초점을 둠
② 구성원중심 리더십 유형
► 인간지향적이며 책임의 위임과 구성원의 복지, 승진, 개인적 성장에 대한 관심을 강조
♣ 연구 결과
►구성원 중심 리더가 더 높은 집단생산성과 더 높은 직무 만족과 관련되고,
►직무중심 리더는 더 낮은 집단생산성과 더 낮은 직무만족과 관련
(3) 관리격자이론(Blake와 Mouton)
♣ 이론 제시
► 오하이오 연구와 미시간 연구의 이론에 기초
► 리더의 행동을 ‘인간에 대한 관심’과 ‘생산에 대한 관심’이라는 2가지 차원에 기초
⇒ 5가지 리더십 유형 제시(무기력형, 컨트리클럽형, 과업형, 중도형, 팀형)
♣ 연구 결과
► 팀형 리더 유형이 가장 높은 생산성을 보인다는 결론 얻음
▪ 이 팀형의 리더는 생산과 인간에 대한 관심이 모두 높은 유형
▪ 조직의 목표달성을 위해 조직과 구성원들의 상호 의존성과 공동체 의식 강조
▪ 구성원들 간 신뢰와 존경의 관계 형성, 조직 목표달성 위해 헌신토록 유도형
3) 리더십 상황이론
♣ 상황이론의 등장(1960년 말부터-1980년)
► 행동이론의 한계를 인식하고 새로운 리더십 연구를 진행하면서 등장한 이론
♣ 초점
► 상황이론은 한 리더의 효과성은 상황에 의존하며
► 그 결과 동일한 리더가 어떤 조직이나 상황에서 효과적일 수 있고, 그렇지 못한 경우도
있다는 것
♣ 내용
► 리더와 조직원의 관계(리더의 매력, 충성심)
► 업무구조(일반적, 불규칙적)
► 직위에 수반된 파워(상벌, 공식권한, 상급자지지)
♣ 상황적 요소 ⇒ 리더십 형태에 영향을 주는 환경적 조건을 말함(3가지)
구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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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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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인의 특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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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리더십은 리더와 조직간의 관계에 형성(인간관계가 중요 변수 작용)
► 리더의 특성
① 성격(자신감, 기질, 지성스러움이 중요)
② 욕구와 동기(권력의 욕구, 주변환경 통제욕구, 조직원에게 동기부여)
③ 과거경험(과거의 리더십 경험과 통솔방법의 성공적 여부가 중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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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직의 특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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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조직의 특성은 리더가 조직을 이끌어 가는 데 큰 영향 미침
▪ 조직발전 단계, 조직구조, 조직과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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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직의 요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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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직위권한, 규칙과 절차, 전문성, 위기로 구분
► 직위권한은 과제 위주보다 조직원 위주의 리더형태가 바람직
► 위기가 도래할 경우 긴급한 결정을 위해 민주적 리더 형태는 실용적이지 못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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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Fiedler(피들러)의 상황적합 이론
► 상황적 요소와 리더 유형의 상관성에 초점을 둠
► 관계지향적 리더와 과업지향적 리더로 구분, 각 상황에 맞는 리더유형 찾음
► 동일한 리더가 어떤 상황에서는 효과적, 다른 상황에서는 비효과적일 수 있음
· 관계지향적 리더 ⇒ 매우 호의적 또는 매우 비호의적 상황에서 더 높은 성과 올리는 경향
· 과업지향적 리더 ⇒ 호의성이 중간 정도일 때 가장 높은 성과를 올릴 수 있음
(2) Vroom(브롬)과 Yetton(예톤)의 규범이론
► 규범이론은 리더의 실제적 의사결정과정에 이해력을 높여 주고 질 높은 의사결정을 위한
방향을 제시하고 있음
⇒ 지도자와 구성원의 호의성이 좋은(나쁜) 관계 : 구조적 (비구조적)과업구조 가짐
(3) House(하우스)의 경로-목표이론
► 리더의 행동이 조직원의 직무만족과 동기유발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설명하기 위하여
개발한 이론
► 리더의 행동 4가지
① 지시적 리더십 ② 지원적 리더십 ③ 참여적 리더십 ④ 성취지향적 리더십
► 연구결과
- 지시적 리더의 행동은 비구조화된 과업에 종사하는 직원에 더 효과적
- 지원(지지)적 리더의 행동은 구조화된 일상적 과업 수행직원에게 더 효과적
► 장점
- 부하직원의 만족을 예측하는 예측력, 리더십과 부하직원의 행동관계에 초점
(4) Hersey와 Blanchard의 상황모형이론
► 부하직원의 상황에 주목하여 부하의 능력과 의지에 따라 4가지 차원의 성숙도 상황을 제시
① 준비상황 1(부하가 능력도 없고 의지도 없는 경우)
- 모든 것을 지시하고 점검해주는 지시형 리더십이 효과
② 준비상황 2(부하가 능력이 없는데 의지만 있는 경우)
- 아이디어를 제시해 주고 방안을 제시해 주는 제시형 리더십이 효과적
③ 준비상황 3(부하가 능력은 있는데 의지가 없는 경우)
- 참여를 유도해서 부하가 책임감을 느끼도록 하는 참여형 리더십이 효과
④ 준비상황 4(부하가 능력과 의지가 모두 있는 경우)
- 일을 어느 정도 위임하면서 함께 일해 나가는 위임형 리더십이 효과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