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 건강, 보육교사 등 부모교육론 요약 정리 40. 한부모가정 부모교육
40. 한부모가정 부모교육
1. 한부모가정의 개념
▶ “배우자와의 이혼 및 사별, 별거로 인해 배우자 없이 혼자 자녀를 키우
는 아버지 또는 어머니와 그의 자녀로 구성된 가정”을 의미
▶ 가족복지 관점에서는 ‘편부모 가족’, 모자복지법에 근거한 행정적인 관
점에서는 ‘편부모 가정’, 통계청에서는 ‘편부모 가구’라는 단어를 사용하고 있다.
▶ 그러나 최근에 한국여성민우회를 중심으로 결손, 결핍의 의미가 강한
‘편부모’라는 용어를 사용하는 대신, ‘온전한 하나의 가족’이라는 의미로
‘한부모’라는 용어를 사용하고 있다. 이는 가족에 대한 가치관의 변화에
따라 단지 한 부모만 있더라도 정상적인 가족의 범주로 보기 위한 노력
이라고 볼 수 있다.
▶ Schlesinger(1969)의 정의
- ‘부모 중 한쪽과 18세 이하의 자녀가 함께 사는 부모-자녀 집단’
▶ Again, Orthner, Brown, Ferguson 등의 정의
- ‘한 가정에서 사는 한쪽 부모와 요보호아동으로 구성된 가족’
▶ 한국여성개발원의 정의
- ‘부모 중 한쪽의 사망, 이혼, 유기, 별거로 인하여 편부 혹은 편모와 그
자녀로 이루어진 가족’
▶ 즉, 한 부모와 그 부모의 보호를 요하는 자녀로 구성된 집단을 지칭함
으로써 자녀가 있더라도 그 자녀를 보호하지 않는 부모는 혼자 사는 것
으로 보아 가족이나 집단으로 보기 어렵다는 의미를 내포한다.
2. 한부모가정의 증가요인
▶ 이혼, 사망, 별거, 유기, 미혼모 등의 발생 증가
▶ 과거에는 사별이 한부모가정의 주원인이었으나, 최근 들어 급증하는 이
혼율로 인하여 이혼, 별거가 한부모가정을 만드는 주원인이 되고 있는 실정이다.
▶ 우리나라의 한부모가정은 점차 증가하고 있는 추세로 여성 한부모가정
이 2001년 939,284세대(남성 한부모 227,979세대) → 2002년 955,805세
대(남성 한부모(231,417세대) → 2003년에는 972,267세대(남성 한부모
234,902세대)로 나타났다.
▶ 가치관의 변화
- 근대화로 인하여 개인주의, 자유주의 사상은 결혼관, 가족관, 도덕관 등
가치관과 생활방식의 변화를 가져왔고 집단보다는 개인의 애정과 행복을
중시하는 경향이 나타났다. 더구나 여성의 이혼이 인정되지 않았던 유교
적 사고방식에서 벗어나 결혼이 본인 자신의 행복을 저해한다면 이혼을
택함으로써 새로운 생활의 출발을 하는 것이므로 이혼한 사람을 사회적,
도덕적으로 비난할 수 없다는 생각을 갖게 되었다.
▶ 여성의 교육수준과 의식수준의 향상
- 남성에 대한 수직적 관계지위를 벗어나 수평관계로서 대등한 인격적 주
체로서의 지위를 요구하게 되었다.
▶ 여성의 사회적, 경제적 지위의 향상
- 산업화, 도시화에 부수되는 인구의 이동, 핵가족화, 소득의 증대, 여성의
취업기회 확대 등의 제반 요인이 이혼율을 상승시키는 요인으로 작용하
여 한부모가정도 증가하고 있다.
▶ 이혼의 법제적 요인의 변화
- 이혼을 통제하는 방법 가운데 가장 강력한 수단으로, 이혼법의 입법태도
여하에 따라 이혼율이 달라진다. 남자전권주의, 유책주위, 파탄주의로의
이혼제도의 변천사에 따라 이혼이 증가추세에 있다. 우리나라 민법태도는
유책주의를 지양하고 제1호에서 제5호의 구체적 이혼원인 외에 제6호에
서 피상적, 상대적 이혼원인을 규정하고 있는데 이는 이혼증가의 한 요인
이 되고 있다.
▶ 미디어의 영향
- 미디어를 통하여 이혼이 사회적인 일탈, 즉 특별한 사람들의 특별한 경험
이 아니라 하나의 일반적인 사회현상으로 표현되고 이혼에 대한 표현 역
시 매우 긍정적으로 변화하면서 이혼에 대한 사회의 허용적인 태도가 증
가하였다.
- 물론 이혼이 증가했기 때문에 미디어에서도 이혼을 긍정적으로 투사한다
는 의견도 있을 수 있으나, 이혼율의 상승에 있어서 미디어의 영향을 빼
놓을 수는 없는 것으로 사료된다.
- 특히 과거와는 달리 이혼녀의 당당한 자기 찾기나 이혼 후 생활 성공담
은 이혼에 대한 사회적 인식을 긍정적으로 변화시키는데 일조한 것으로
볼 수 있다.
3. 한부모가정의 문제
▶ 사회는 다변화 하였지만 한부모가정에 대한 사회의 고정관념은 견고하
다. 한부모가정은 다양한 가정의 형태로 인정하기보다는 실패한 가족,
일탈된 가족, 심지어는 사회 밖의 가족이라는 인식이 지배적이다.
▶ 특히 여성 한부모가정의 경우 사회집단으로부터 직·간접 차별을 받고
있어 고통스러운 삶을 유지하고 있는 실정이다. 여성 한부모들은 이혼
이나 사별 혹은 장기적 별거 유기 등에 의해 가장의 역할과 어머니의
역할을 병행하는 경우가 많다. 이 과정에서 겪는 상처나 충격으로 인해
쌓인 분노와 고통을 극복하기도 전에 사회적 편견, 주변 이웃의 편견과
배타성, 일탈적 집단이라는 낙인, 이혼, 사별의 책임에 대한 비난 등으
로 상처와 고통이 배가되고 자존감의 하락을 경험한다. 이는 여성 한부
모뿐만 아니라 그 가족 전체에 영향을 미치게 된다.
▶ 한부모의 심리상태
- 우울증은 보통, 편부와 편모의 차이는 없었으며, 긍정적 심리상태인 자존
감 정도는 보통보다 높았고, 편모가 편부보다 자존감이 높았다. 특히 편
부모 자신의 삶에 대한 통제감 정도는 보통으로 나타났고, 편모가 편부보
다 높았다.
- 삶의 만족도는 편부보다 편모가 더 높아 심리적 적응에서 편모가 편부보
다 적응을 잘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 한부모가 느끼는 스트레스 정도는 보통 이상이었고, 편부가 편모보다 더
많이 느꼈다. 그리고 편부가 편모보다 더 많이 재혼할 의사를 보였다.
▶ 자녀양육
- 아동 관리의 문제가 가장 크다. 자녀를 다루는데 어려움을 느끼는 것은
한부모가 되는 과정에서 자녀들이 상처를 받았을 것이라는 이유로 한 부
모들은 더욱 가슴 아파한다.
- 또한 한부모로 아이들을 키우기 때문에 사회적 편견을 받지 않기 위해서
는 성적보다도 오히려 심성적으로 올바르게 자라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
각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 아이와 의사소통이 되지 않는 경우는 아이가 너무 어리거나 모두 성장하
여 자기 방식의 생활을 갖으려는 것으로 보이며, 성장한 자녀의 경우는
부모님의 삶에 대한 방식에 문제제기를 하는 경우도 있어 한부모 입장에
서는 이러한 본인의 처지를 자녀에게 이해시키는 것이 몹시 어렵게 다가
오며 이러한 심정의 골이 의사소통을 더욱 어렵게 한다.
- 자녀양육에 있어서 혼자서도 아이들을 반듯이 키웠다는 이야기를 들어야
한다고 대부분의 한부모는 생각한다. 그래서 자녀를 양육할 때 학업성취에 대한 기대보다도 나쁜 친구들과 어울리지 않는 부분에 더 많은 관심을 보인다.
4. 한부모를 위한 부모교육
▶ 한국사회도 여러 가지 문제가 복합적으로 작용하여 더 이상 양육 및 보
호 등 노동의 일차적인 책임을 가족에게 전적으로 부담시킬 수 없는 상
태에 이르게 되었다. 특히 한부모가정의 경우 경제적 어려움뿐만 아니
라 사회활동과 취업으로 인하여 자녀를 보호하고 양육하는 것으로 인한
부담은 한부모들의 어려움을 가중시켜 가족해체로 이어지는 등 문제가 가중되고 있다.
▶ 그러나 우리나라의 한부모에 대한 대책은 매우 초보적 수준에 머물러
있다고 할 수 있다. 이제 국가와 사회가 한부모가족의 어려움을 나누어
야 할 때에 이르게 되었다. 이에 대한 기본적인 방안 및 대안으로서 대
두된 것이 바로 한부모가정의 “부”와 “모”의 부모교육 프로그램의 개발
과 실행이다. 대부분 한부모가정은 부모 역할의 어려움을 호소하고 있다.
▶ 따라서 이들에게 바람직한 부모 역할이 무엇이며 또 한부모 상태에서
부모 역할을 하기 위해서는 어떻게 하는 것이 바람직한지에 대한 교육
이 필요하다. 그리고 부모 역할을 할 수 있도록 역할 연습을 비롯한 다
양한 기술을 훈련시킴으로써 부모 역할 능력을 길러주어야 한다.
▶ 이외에도 가족사회사업가들과 지지적인 관계망을 형성함으로써 전문적
이고 체계적지원을 받도록 해야 한다. 그리고 유사집단 지지프로그램이
나 상담서비스를 강화하여 한부모가족의 정서적·심리적 문제를 해결해
줄 수 있는 전문 교육프로그램과 상담사가 요구된다.
▶ 또한 이미 선진 국가에서 하고 있는 것처럼 가정의 자녀보호기능을 지
원하기 위해서 일찍부터 아동수당제도를 도입하여 경제적으로 도와주는 일도 필요하다.
▶ 자아존중감 향상 프로그램
- 여성 한 부모는 미혼모와 이혼이나 사별, 별거, 유기 등의 이유로 인해
배우자를 상실한 것에 대해 일종의 자책감, 죄의식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자신의 존재가치에 대한 의식이 매우 낮은 경우가 많다.
- 이로 인해 한부모 여성은 스스로의 삶에 대해 적극적이고 자기 발전적인
자신감을 가지지 못하고 매사에 소극적이며 위축된 태도를 보이는 경향이 있다.
- 한부모 여성의 경우 자아존중감이 높을수록 긍정적 사고방식을 갖게 되
며 자신의 약점도 스스럼없이 인정하고 수용할 수 있으나, 낮은 경우에는
부정적이고 소심하며 열등감과 함께 방어적이고 회피적인 특성을 보인다고 볼 수 있다.
- 따라서 여성 한부모가 진취적이고 발전적이며 원만한 사회생활을 영위할
수 있게 하기 위해서는 자아존중감과 사회성을 향상시킬 수 있는 교육
프로그램이 제공되어야 할 필요성이 있다.
- 한부모가정의 사회적응을 위해서는 가족구성원 각자가 적응을 위한 노력
이 필요하며 자아존중감 및 사회성 증진 교육을 통해 재사회화가 가능하
다는 연구와 한부모가족의 적응을 위한 프로그램의 긍정적인 효과를 검
증한 연구가 매우 유용하다.
- 이혼 또는 저소득층가정 한부모들은 역기능적인 심리, 사회적 요인 등이
나타나는데 이 집단프로그램을 통해서 그러한 역기능을 줄이고, 건전한
자아상을 가지게 하고 건전한 부모-자녀관계를 협력하게 하는데 그 주된
목적을 둔 프로그램이다.
- 프로그램의 목표
한부모의 부정적인 정서 감소를 통해 자아존중감을 향상한다.
자신에 대한 이해력을 향상시킨다.
자신에 대한 자신감을 가진다.
자신의 가정, 회사, 사회에서의 역할을 분석해 본다.
건전한 관계상을 형성한다.
상대방의 입장을 이해하고 존중한다.
다른 사람과 협력하는 태도를 가지도록 한다.
- 적응력 향상: 자아존중감을 향상시켜 사회생활 및 가정에 대한 적응력을 높일 수 있다.
- 대인관계능력 및 자기표현력 향상: 긍정적인 자아상의 확립으로 인해 자녀생활 전반에 있어 긍정적인 행동을
증가시킴과 동시에 대인관계능력 및 자기표현력을 향상시킬 수 있다.
- 문제행동 완화: 심리행동적 문제로 인하여 사회 및 가정생활에 부적응을
보이는 한부모에게 집단지도를 통해 문제행동을 완화시
켜 올바른 자녀양육기능을 향상시킨다.
- 위 3가지를 목표로 프로그램이 진행된다. 프로그램 내용으로는 성격검사
MMTIC, 칭찬하기, 상장주기, 역할극 등이 있다.
▶ 아동학대방지 프로그램
- 아동학대는 단순한 가정 내 문제가 아닌 사회적인 문제로 학대받은 아동
들은 장·단기적으로 심각한 신체적, 정신적 후유증을 겪을 가능성이 높다.
이와 같은 관점에서 사후대책 마련보다는 사전예방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 한부모가정이나 이혼 가정에서 겪는 부모들의 상실감과 지나친 책임감으
로 인해 아동학대는 보통가정에서 보다 심각하게 나타날 수 있다. 학대를
막아줄 사람도, 학대에서 지켜줄 사람도 없기 때문이다.
- 아동학대 예방 3단계 프로그램
1차적 예방 프로그램: 일반 시민 및 한부모가정을 대상. 학대가 발생하기
전에 이루어지는 예방활동 프로그램
2차적 예방 프로그램: 아동학대 발생위험이 높은 집단을 파악하여 학대
가 발생하지 않도록 하는 예방활동 프로그램
3차적 예방 프로그램: 학대가 이미 발생한 가정의 아동학대에 개입하여
치료할 뿐 아니라 아동학대의 재발방지를 막는 프로그램
▶ 직업교육
- 한부모의 가장 큰 어려움은 경제적인 면이다.
- 대부분의 직업형태도 일용직이 과반수를 넘고, 자영·행상이 많았다. 직업
종류는 여성 한부모는 파출·음식업, 남성 한부모는 건설노무자가 가장 많
았고, 그다음으로 한부모 모두 판매서비스업, 제조업, 전문, 사무직 등의 순이다.
- 이러한 현실에서 한부모들의 부모교육 프로그램의 하나인 직업교육은 가
장 중요한 문제를 해결해 주는 열쇠이기도 하다. 한부모들이 직업훈련이나 기술교육을 경험한 비율은 편모와 편부 모두 20% 이하인 것으로 나왔다.
- 이에 따라 지역복지차원으로 각 센터나 인력개발원에서 무료 직업훈련
프로그램을 실시하거나, 저렴한 비용으로 전문적인 직업훈련 및 기술교육
을 받을 수 있도록 권고하고 있다.
▶ STEP 부모교육 프로그램
- STEP(Systematic Training For Effective Parenting) 프로그램은 부모-
자녀의 인간관계 향상을 위한 프로그램이다.
- STEP “당신도 유능한 부모가 될 수 있다.”라는 프로그램의 주제를 선정
하고 부모들이 주일마다 스텝 프로그램 각 장을 실천하면서 기록한 각
장의 평가지를 매주 회수하여 자료로 모아둔다.
- 이와 같이 STEP 프로그램에 참여하게 되면서 프로그램이 진행되는 장을
미리 읽어옴에 따라 그 장의 주제에 대해 이해하게 되고 실제로 자녀와
의 관계에서 적용이 가능하다고 생각되는 것에 높은 관심을 기울이게 된다.
- 일상적인 반응은 STEP 프로그램에 참여하면서 부모 자신이 반성을 하게
됨에 따라 부정적인 반응들이 점진적으로 줄어들게 된다.
▶ 아버지를 위한 교육프로그램
- 과거에는 한부모가정은 모자가정에 포커스가 맞춰져 있었다. 그러나 오히
려 부자가정이 가정생활만족도나 자녀관계에 있어 상대적으로 더 어려움
을 겪을 수 있다. 그러므로 모자가정에 비해 부족한 부자가정을 위한 교
육 프로그램을 확충하는 등의 사회 관심이 절실한 실정이다.
- 한부모가정의 부는 자녀를 데리고 혼자 가정을 꾸려나가야 하므로 역할
갈등 및 역할 가중의 소지를 안고 있고 혼자 가족을 부양해야 하는 생산
적 역할과 자녀를 돌보고 가사노동을 수행해야 하는 재생산적 역할을 양
립할 수밖에 없는 어려운 환경에 처해 있다. 이러한 측면에서 문제들을
처리할 수 있는 교육이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 가사로 인한 스트레스 관리
부자가정의 부가 일차적으로 직면하는 어려움은 그동안 배우자에 의해
관리되던 가사문제를 자신이 처리해야 한다는 점이다. 대리 관리자도 없
고 자녀는 어리고 일을 계속해야 할 경우 부자가정의 부는 당혹감을 느끼게 되고 이로 인한 스트레스 상태에 처하게 된다.
- 자녀양육에 대한 교육
부자가정에서 가장 심각하게 여기고 있는 어려움은 자녀양육과 관련된
문제이다. 실제로 부자가정의 많은 아버지들이 자녀들과 친밀한 관계를
형성하는 일이나 자녀들의 관심과 욕구를 다루는 일에 미숙하여 부와
자녀 사이에 문제가 일어날 소지가 있다.
- 재혼 문제에 대한 조언 및 교육
대부분 한부모가정의 경우 상당시간 배우자 상실로 인한 커다란 충격과
죄책감을 안고 살아간다. 부자가정의 부는 부부관계 파탄 이후 스스로
새로운 관계를 형성하는 것에 대하여 거부반응을 보이고 가급적 피하려
하는 경향도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