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 건강, 보육교사 등 부모교육론 요약 정리 33. 가정중심 부모교육
33. 가정중심 부모교육
1. 가정중심 부모교육
▶ 1960년대 이후 유아교육에 있어서 부모나 가족의 개입이나 참여가 중요
하다는 인식은 보편화되었다. 특히, 아동들의 인지적, 사회 정서적인 발
달에 부모의 영향이 절대적이라는 사고가 지배적이 되면서 많은 가정중
심 프로그램들이 소개되고 개발되어 왔다.
▶ 가정중심 부모교육의 기본 가정은 가정이 교육의 중심이 되어야 하므로
부모교육의 핵심을 부모에 두고 있다. 가정중심 부모교육은 각 가정을
중심으로 실시되고 있고 프로그램화되어 운영되고 있다.
2. 가정중심 부모교육의 내용
▶ 1960년대 가정중심 부모교육 프로그램들이 성공을 거두자 미연방 정부
는 ‘자녀가 교육하는 데는 부모가 최초의 가장 중요한 교육자’라는 명제
를 내걸고 홈스타트 프로젝트(Home Start Project)를 실시하게 하였다.
▶ 헤드 스타트 프로젝트(Head Start Project)가 학교중심 유아교육 및 부
모교육 프로그램을 개발발전시키는데 큰 역할을 하였다면 홈스타트 프
로젝트는 가정중심 부모교육 프로그램을 개발·발전시키는데 큰 공헌을하였다.
▶ 가정중심 부모교육 내용의 중점
- 의사소통 능력 증진하기
- 논리적으로 설명할 수 있는 능력 기르기
- 자기이해를 통한 자아개념 확립
- 인간발달 및 아동발달의 이해
- 효과적인 교수방법 체득 및 시범 보이기
- 교재·교구 제작 및 활용법 익히기
- 가족관계증진 전략 배우기
▶ 가정중심 부모교육은 중류층이나 저소득층 모두를 대상으로 하여 실시
되고 있다. 그러나 이 유형은 계층 내에서 실시되는 것으로 계층 간의
통합에는 관심이 없다. 중류층을 대상으로 할 경우 부모 자신이 지각한
요구에 기초하여 부모가 자유롭게 선택할 수 있으며 교육방법은 대체로
집단수업 형태를 취한다. 반면 저소득층 부모가 대상이 되었을 경우, 전
문가가 느끼는 부모의 요구에 기초하여 교육 내용이 선정·조직된다.
▶ 대체로 정부가 위탁한 특정기관을 통하여 교육되는 경향이 있다. 헤드
스타트를 위시한 가정중심의 프로그램을 평가한 러브(Love, 1976)는 자
녀의 발달과 교육을 증진시키기 위해 가정 방문자의 지원을 받아 가정
에서 자녀를 가르쳤던 어머니들이 기관중심의 프로그램에 참여한 아동
들이 도달한 것과 비교될 수 있는 결과를 가져왔다는 증거를 제시하였다.
3. 가정중심 부모교육 프로그램의 장점
▶ 부수적인 결과로 어머니들은 자녀가 가정일을 돕도록 고무시켰으며, 책
과 놀잇감을 자녀에게 제공해 주면서 자녀교육에 활발히 참여하였다는
것이 주목되었다.
▶ 가정중심 부모교육 프로그램의 장점
- 학교가 교육활동을 들고 가정을 방문할 경우 친밀한 관계를 가질 수 있
다. 도움이 필요한 부모와 아동은 학교중심 교육활동이나 집단집회에 참
여하기 쉽지 않지만 가정방문 프로그램을 진행하는 동안 서로 친숙해지
면 부모들을 학교활동이나 자녀교육에 관심을 갖게 할 수 있게 된다.
- 가정 방문자가 어머니의 사정에 따라 시간을 조정할 수 있기 때문에 활
동을 놓치지 않고 진행할 수 있다. 심리적 부담감 때문에 계속 피하는 부
모들에게 계속 접근함으로써 참여도를 높일 수 있다.
- 가정 방문자는 각 가정의 문제나 요구수준에 맞게 개별화된 프로그램을
운영할 수 있다.
- 어머니들이 배우게 되는 각 영역의 지식은 영양, 건강, 가정관리 기술을
높이게 될 것이며 이로 인하여 가족구성원 모두 보다 행복하고 즐거워질
수 있다.
- 인구밀집 지역에서 떨어져 있는 지역이나 대도시에서도 취학 전 교육기
관에 쉽게 참여할 수 없는 가정의 유아에게도 교육의 혜택을 줄 수 있다.
4. 가정중심 부모교육의 내용
▶ 가정중심 부모교육 프로그램은 부모교육자가 학습의 주도권을 갖고 있
으며 부모는 부모교육자에 반응하도록 구성·조직되어 있다는 점에서 부
모교육자 주도형의 프로그램이다.
▶ 부모교육자를 위한 교육 및 부모교육 프로그램의 평가 계획에서 부모의
요구도 분석, 지도과정의 평가, 사후평가 등이 필요하다.
▶ 가정중심 부모교육 프로그램은 아동의 긍정적 자아개념 형성, 학업 성
취 그리고 부모의 수용적 태도 형성에 매우 효과적이었음이 밝혀졌음에
도 불구하고 미시체계 중심이며 통계적 요인의 경시로 이 유형의 적용
에는 한계성이 있다.
5. 집단 수업형 프로그램의 특징
▶ 알비와 뎀보(Alvy & Dembo) 등이 제시한 집단 수업형 프로그램의 특징
- 아동의 행동 이해를 중심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단기간에 걸쳐 실시되는
개념중심 교육이다.
- 부모의 기능을 아동의 육체적·심리적 보호에 두고 있어 지역사회 자연의
활용, 가정보호나 지역사회와의 상호의존성은 거의 고려하지 않고 있다.
- 가족요인에 대한 분석이 미비하다. 특히 통계적 요인에 대한 인식이 부족하다.
6. 프로그램 사례
▶ 플로리다 부모교육 영·유아 프로그램 (Florida Parent Education Infant and Toddler Programs)
- 플로리다 부모교육 프로그램은 1967년 고든에 의해 빈곤 지역의 영아와
부모를 대상으로 시행된 대표적인 프로그램으로 세 가지 가정에 기초를 두고 있다.
첫째, 가족은 아동의 발달에 가장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
둘째, 많은 발달연구의 결과들을 보면 교육 개입(intervention)을 위한 시
기는 인생의 초기가 가장 적절하다.
셋째, 가족에게 힘을 주고 아동과 함께 하는 방법과 기술을 제공함으로
써 아동이 이후의 학교생활을 성공적으로 할 수 있게 된다는 가정이다.
그리고 아동을 위한 학습의 가장 중요한 장소는 가정이며, 부모는 가장
중요한 영향력을 지닌 교사로 본다.
- 플로리다 부모교육 프로그램은 1967년 고든에 의해 빈곤 지역의 영아와
부모를 대상
- 플로리다 프로그램은 1주 1회, 1시간에서 1시간 30분 정도 부모교육자가
아동의 각 가정을 방문하여 부모에게 한 주일 동안 아동과 함께 할 활동
을 소개한다.
- 이때 활동의 내용과 전개방식이 설명되며 시범이 보여진다. 부모는 부모
교육자에게서 배운 활동의 내용과 전개방식에 따라서 아동과 함께 활동
함으로써 아동발달을 돕는 최적의 교사가 될 수 있게 된다.
▶ 부모-자녀 장난감 도서관 프로그램 (Parent/Child Toy Library Program)
- 부모들에게 아동의 인지발달과 건강한 자아개념을 찾도록 도와주기 위한
환경을 제공하고자 만들어진 프로그램이다.
- 님니히(Nimnicht)와 그의 동료(1971)들이 개발하였다.
- 부모들은 장난감 활용방법, 도서관 이용 등에 대한 교육을 받은 후 도서
관에서 장난감을 대출해 가게 되고, 가정에서 놀잇감과 게임을 기초로 한
활동을 하게 된다.
- 이 프로그램의 이론적 바탕은 반응적인 환경에 대한 개념(Omar, K.
Moor & ·Alan, R. Anderson)으로 특히 가족이나 부모들이 아동의 신체
적·지적 요구에 반응하는 능력과 학교가 각 아동의 요구에 반응하는 능
력을 강조한다.
▶ 부모-자녀 장난감 도서관 프로그램 (Parent/Child Toy Library Program)
의 기본가정
- 첫째, 아동의 인지적 능력을 최대한으로 신장시켜 줄 수 있는 자극적인
환경이 필요하다.
- 둘째, 아동은 매일 3시간 이상씩 유아교육기관에서 지낼 필요가 있다.
- 셋째, 부모는 아동의 지적발달을 자극할 수 있다.
- 넷째, 부모는 아동의 자아개념 발달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변인이다.
▶ 부모-자녀 장난감 도서관 프로그램 (Parent/Child Toy Library Program)
- 여덟 종류의 기본적인 장난감, 부모용 책자, 도서관 이용 및 활동 진행에
대한 안내 및 지도방법에 대한 소책자, 그 밖에 사서교사 훈련을 위한 자
료들을 사용한며 이런 자료들은 아동 연령에 맞게 수정하거나 첨가하여
적용된다.
- 비용이 많이 드는 교육기관중심 활동이나 개별 방문을 대신하여 교육적
인 놀잇감을 도서관 운영방식을 통하여 대출해 주는 방법을 사용한다.
- 부모들은 사전 8주간의 교육을 통하여 도서관 사용방법 및 놀잇감의 활
용방법 등을 배우게 되며, 사서교사들은 전문적인 교육적 배경이 없이도
1주간의 훈련을 받고 일하게 된다.
- 프로그램의 평가
각 장난감과 그 장난감으로 수행되는 활동에 대한 평가
사서에 의해 지도되는 과정에 대한 평가
사서교사를 위한 보조자료 등 여러 단계로 나누어 실시
- 놀잇감에 대한 흥미도 검사는 주로 부모들과의 면담을 통해 평가하고 프
로그램 참여에 따른 아동의 성취도 검사는 실시하지 않고 있다. 그 이유
는 즉각적인 성취보다는 장기적인 영향이 중요하고 만일 사전 검사를 실
시한다면, 부모-자녀 간의 상호작용보다는 아동을 가르치는 것을 중요시
하게 될 것이라는 것을 염두에 두었기 때문이다.
▶ 모자-가정 프로그램(Mother Child Home Program : MCHP)
- 모자-가정 프로그램은 부모들에게 아동의 인지발달과 건강한 자아개념을
찾도록 도와주기 위한 환경 제공을 목표로 한다.
- 레벤스타인(Levenstein)이 1965년에 시작하였으며 언어와 인지발달은 사
회 계층적 요인에 의해 영향을 받으므로 아동과 어머니의 언어 상호작용
을 증진시켜야 한다고 하였다.
- 브루너(Bruner)의 지적 성장(cognitive growth)의 개념 기초
- 프로그램의 내용은 감각운동기능발달, 언어발달과 같은 인지영역과 유아
의 상호 정서적 능력을 증진시키기 위한 것으로 만 3 ~ 4세 아이를 대상
으로 2년에 걸쳐 시행되고 12권의 책과 11종의 놀잇감으로 구성하여 운
영하였다.
▶ 가정개입 프로그램(Home Interventation Program)
- 카니즈(Merle B. Karnes & Zehrbach) 등이 개발한 프로그램
- 부모가 아동과의 상호작용에 있어서 가장 중심적인 역할을 하도록 하였
다.
- 활동내용은 18개월 이하의 영아들을 위한 ‘카니즈 영아 활동’(Karnes
Infant Activities)과 18개월부터 36개월 사이의 유아들을 위한 ‘카니즈
조기 언어활동’(Karnes Early Language Activites), 그리고 3세부터 5세
까지의 아동들을 위한 ‘카니즈 가정중심 언어 프로그램’(Karnes
Homebased Language Program)을 사용한다.
- 수업전략은 최소한의 비판으로써 강화(reinforcement)를 강조한다. 장난
감, 책, 퍼즐(puzzles), 그리고 교육게임들이 아동이 분류하고 자아표현을
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하여 사용된다.
- 가정개입 프로그램들을 평가하기 위하여 세 개의 형성평가를 실시하였다.
- 그중 두 개는 3세와 4세의 아동들을 위한 것이었으며, 나머지 하나는 영
아들을 위한 것이었다.
- 특히 흥미를 끄는 것은 프로그램들 중의 하나는 더 나이가 많은 같은 집
안의 형제·자매들에 의하여 수행되어 그들도 프로그램에 참여하면서 많
은 혜택을 보았다는 것이다.
▶ 히피 프로그램 (Home Instruction Program for Preschool Youngsters :HIPPY)
- 히피(HIPPY) 프로그램은 이스라엘의 교수인 롬바아드(A. Lombard)가 중
심이 되어 개발한 프로그램
- 1948년 신생국가로서 독립한 이스라엘은 유럽, 아시아, 아프리카, 미국대
륙 등 각처에서부터 귀국한 유태인으로 구성되어 있다. 따라서 이들에게
보다 균등한 교육의 기회를 주기 위하여 히피 프로그램이 시작되었으며,
미국 거주 유태인과 캐나다 거주 유태인, 미국의 포드재단의 재정적 후원
을 받아 진행되었다.
- 이 연구는 1969년에 시작되어 현재까지 진행되며 최근에는 이스라엘 정
부의 지원을 받고 있다. 이 프로그램은 미국의 보상교육 프로그램과 가정
중심 프로그램에 많은 영향을 받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
- 만 4세에서 6세까지를 대상으로 하며, 교육내용은 언어, 판별력, 문제해결
력 등 세 가지 인지적 영역으로 되어 있다.
- 언어활동은 듣기, 질문에 답하기, 교재 보고 말하기, 그림 읽기, 이야기
꾸미기, 계열성, 어휘력 등을 증강시켜 주는 것이다.
- 판별력은 시각, 청각, 촉각 기술로 나눈다.
- 문제해결력은 판별력, 적절한 설명, 짝짓기, 분류활동이 포함된다.
- 프로그램의 운영은 그 지역 주민들의 생활방식에 익숙하고 친숙한 사람
중에서 이웃보조자, 구역조정자, 지방조정자에 의해 실시되며 각 지방조
정자들은 전국조정자에 의해 관할되며, 전국조정자는 교육부 교육복지 프
로그램과 대학의 통제와 자문을 받도록 되어 있다.
▶ 행동과학연구소 프로그램
- 한국 행동과학연구소에서 저소득층의 3세 이하 유아를 대상으로 하여 개
발한 부모교육 프로그램
- 레벤스타인의 모자가정 방문 프로그램과 플로리다 부모교육 영·유아 프로
그램을 바탕으로 1984년부터 예비실험을 거쳐 1985년에 우리나라 저소득
층 가정을 대상으로 실시되었다.
- 이 프로그램은 문화 결손가정의 부모들에게 자녀양육에 필요한 지식과
기술을 습득하게 하여, 부모 역할에 대한 자신감과 긍정적인 자아개념을
증진시키며, 이러한 부모교육의 효과가 유아교육의 중재 역할을 하여 아
동의 성장발달에 지속적인 도움을 주도록 하는 데에 있다.
- 대상은 18개월에서 36개월 사이의 유아를 가진 가정
- 프로그램의 진행은 부모가 교육을 받아 직접 자녀를 양육하도록 하였다.
- 교육은 3분기로 나누어 분기마다 8회의 교육이 이루어지며 총 24회의 교
육이 실시된다.
- 이렇게 프로그램이 가정에 전달 실시되는 과정에는 프로그램을 구성하고
진행을 맡은 행정조정자, 실제 가정을 방문하여 부모교육을 실시하는 가
정방문자, 그리고 직접 아동을 지도하는 부모가 각각 중요한 역할을 맡게된다.
- 교육내용의 분류
첫째, 아동에 대한 발달상의 특징 및 바람직한 양육방법 등 올바른 자녀
양육에 필요한 지식과 태도를 갖도록 하기 위한 내용
둘째, 아동의 발달을 촉진시킬 수 있는 놀이활동을 소개
- 교육자료는 크게 부모용 소책자, 놀이활동을 위한 자료, 가정방문자용 지
침서의 세 종류가 있다.
- 부모용 소책자는 16종으로, 소책자마다 부모에게 필요한 양육방법 및 발
달에 관한 지식, 아동과의 놀이활동, 놀잇감 만들기에 관한 내용이 소개
되어 있다.
- 놀이활동을 위한 아동용 자료는, 부모용 소책자에 수록된 놀이활동에 필
요한 놀잇감 및 일상용품을 포함한다. 가정방문 때마다 부모용 소책자와
함께 전달되는 놀잇감 자료의 종류는 블록, 그림책, 가위, 크레파스, 탬버
린, 공, 나무구슬, 퍼즐, 인형 등이다.
- 가정방문자용 지침서는, 가정방문자를 훈련할 때 교재로 사용되는 것으
로, 가정방문자가 부모에게 교육할 때 유용하도록 아동양육시 일어날 수
있는 구체적인 상황을 예로 들어 수록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