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모교육론

아동, 건강, 보육교사 등 부모교육론 요약 정리 25. 유아교육기관의 부모교육 실제Ⅰ

risa❤️ 2022. 8. 6. 10:34
반응형

25. 유아교육기관의 부모교육 실제Ⅰ

1. 유아교육기관의 부모교육 실제
유아교육기관에서는 부모교육을 영하기 위해 부모참여, 부모회, 가정
과의 대화, 부모자원
사, 소집단모임을 통한 부모교육 등의 방법으로
영하고 있다.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다음과 다.

 

2. 부모참여
참관
- 수참관은 유아가 유아교육기관에서 어게 생활하고 있는가를 관
으로써 부모가 그들의 자녀를
더 잘 이해하며 교사와 함께 유아의 전
인적 발달을 도울 수 있는 활동이다.
- 부모가 유아교육기관에서 실시되는 활동에 참여함으로써 유아교육프로그
램과 유아교육기관에 대하여 이해와
조가 가능하며 나아가서는 유아를
지도하는 교사의 지도 방법에 대하여도 이해할 수 있게 된다.

 

머니 참여
- 최유아교육기관들은 어니들을 수에 참여시키는 특한 행사를 진
행한다. 부모들은 가정과는 다른 상황에서 자녀의 행동을
관적으로
수 있으며 다른 아이들과의 발달상의 차이나 개인차를 인식하는 계기도 된다.

- 물론 교사들의 유아지도방법을 배울 수 있어 어니를 직접 영유아의 수
에 함께 참여하여 활동하는 참여수의 형로 진행할 것을 장하여
유아교육기관에서는 전반적으로 참관수
에서 참여수의 형로 운영하
고 있다.
- 이
한 참여수은 대부분 연 2회 정도 실시하고 있으며, 이때 보육시설
의 운영형
나 원에 금한 사들을 상담하고 교육할 수 있는 기회가
된다.

 

지 참여
- 아버지는 직장 관계로 일에는 유아교육기관에서 실시하는 프로그램에
참여하기가 어
다. 토요일 오후 시간에 아버지 참여 수일을 정하는
예가 많다.

 

지 참여 수과 성과
- 첫째, 아버지는 자녀의 교육기관의 생활에 대한 이해와 관심이 증진될 수
있다.
- 둘째, 자녀는 아버지와 함께 교육기관에서 매우 행복한 시간을 보
다.
- 셋째, 아버지는 어
자녀와의 상호용에 대해 관심을 게 된다.
-
째, 가정에서 아버지 역할의 중요성을 인식하는데 도움이 된다.

 

지 참여
- 아버지의 참여율을 높이기 위해 12개전부가정통신을 통하여 적
당한 시간을
한다.(토요일 오후 2시 등)
- 아버지가 참
할 수 있는 유아만 참하는 방법을 검토한다.
- 유아와 함께 하는 시간이
나면 반시 원장과 아버지와 함께 하여
가 및 담회를 는다.
- 원장은 아버지 역할의 중요성에 대하여 간략하게 강의를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 아버지 참여수
을 연 1회 이상 자주 가질 수 있는 교육기관에서는 특
한 주제(과학, 수학, 어, 미술, 의성 등)를 정하여 활동한 활동
결과를 유아와 함께
가해 수 있도록 한다.

 

보조교사

- 부모가 교육기관에서 교사 역할을 보조하는 부모참여 방법이다. 보조교사
참여방법은
오늘날 유치원 학당 원아 수가 30명 내, 초등학교의 경우
35명 내로서 교사 대 아동 수의 비율이 과밀한 현의 실정에서
교사의 입장에서
때 아주 절실한 방법이다.
-
한 부모의 입장에서 보면 자신의 능력과 역할을 새인할 기회가
되고, 교육현장에서 체득한 기술과 정보를 가정에서 자녀지도에 적극 활
용할 수 있다.

 

영참여
- 유아교육에서 가장 진보적인 부모참여형로써 교육기관 체제를 통제하
고자 하는 부모의 요구를 운영자나 교사가
중해 주는 방법이다.
- 교육기관에서 교육기관의 장이나 교사가 일방적으로 수
목표, 내용,
방법으로 이
어지는 교육활동에 부모를 참여시키려 하면 동적이며 소
극적으로 참여할 수
다. 그나 교육계단계부부모를 참여시
다면 부모들의 의이 반영되므로 보다 주체적이며 적극적으로 교육활
동에 참여하게 될 것이다.
- 부모가 운영에 참여하는 활동으로는 소
, 학, 운동회, 바자회, 경구
성, 연구수
등이 있다. 어활동은 교사가 주관하는 것보다 부모에게
전적으로 위임할 때 더
효과적으로 운영될 수도 있다.

 

장난도서관
- 교육기관과 부모가 원활한 관계를 고 상호조하려는 적에서 실시하
는 프로그램이다.
- 이 프로그램은 아동의 인지적 발달과 건전한 자아개념의 발달을 위한 도
움을 제공함과 동시에 부모로 하여금 아동이 스스로 학습할 수 있다는
것을
게 하고 부모가 아동의 교육에 관계되는 결정에 영향을 미
있는
존재라는 생을 증진시킬 수 있다.
-
한 아동이 다양한 장감을 가지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 주고, 부
모는 자녀에게 적절한 장
감을 하는 방법과 사용법을 히도록 하
여 가정에서의 학습을 강화시켜 준다.

 

3. 부모회
부모회유아교육기관과 관계된 부모들의 집단모임을 한다.

 

부모회를 통해서 교사와 부모는 공동의 목구해 수 있다. 부
모회의 방법으로는 강연회, 토론회,
회, 역할이, 서회, 워크숍
등이 있다. 부모회를 통한 강연회의 주제에는 유아교육 및 보육관련분
야, 가정
활 분야, 법분야, 경제 분야, 보건위분야 등이 있다.

 

교사는 유아에 대한 그들의 관찰 내용을 부모와 함께 나누고 유아의 성
를 보고하고 질문을 하며 문제점을명확하게 제시할 기회를 가지며,
부모는 유아에 대한 그들의 경
과 지식을 교사와 함께 나누고 질문에
을 하게 되면서 자신이나 유아의 문제점을 분하게 알게 된다.

 

부모모임을 통해, 부모가 학교를 알도소개하여 부모가 학교에 능동
적으로 협조할 수 있다. 이를 위해 부모에게 유아교육기관의
학, 정
책, 행사일정에 대한 정보를 제공한다. 이와
은 모임은 학기 에 도
움이 된다.

 

강연회
- 강연회는 많은 사람들에게 동시에 정보를 전하는 장이 있다.
- 특히 입학 초기에는 새로운
경에 적응해야 하는 부모들에게 유치원의
교육
적, 교육 과정, 활동, 교사의 학운영, 부모의 역할 등에 대한
내용을 강연회를 통하여
려주면 그 효과가 크다.
- 이때 대
단으로 유치원에 대한 일반적인 내용을 리고 에, 학급별
단으로 나어 학에 관한 사을 구체적으로 리면 더효과가
크다. 부모들은 소속감을
고 교사들은 강연회에 대한 반응도 들을 수
있기 때문이다.
- 강연회는 다양한 사람이 강사가 될 수 있는데, 예를 들면 원장과 교사는
물론, 유아교육 전문가, 초등학교 교원, 지역사회 인사, 유아의 부모 등이
될 수 있다.

 

회, 토론회
- 토회와 담회는 자녀교육의 특정 문제를 주제로 관심이 있는 부모들
이 모여서 자신의 문제나 경험을 서로 이야기하거나 토
을 하는 방법이
다.

 

집단토의
- 단토의는 반 단위로 구성하여, 매우 비형식적인 형이기 때문에 부모
들이 부담
게 참여하여 자신의 생현할 수 있으며 부모들
상호 간의 친밀감과 참가의식을 높일 수 있는 모임이다.
-
좌석둥글도록 하는 것이 특이며, 여부모에게 기회를
준다.
-
단토의는 반 단위로 구성하여 30명 정도가 토의를 하는 것이 적당하다.
-
단토의에서는 사회자의 기술이 많이 요된다. 사회자는 긴 이야기를
적절히
거나, 주제에서 어나는 이야기 는 주관적인 해로 인한
등을 조절해야 한다.

 

역할
- 상황을 극화하여 구성원들이 특정한 역할을 시행하는 방법으로 주제를
가진 특정상황에 참여한
자신이 한 역할에 대한 느낌과 반응에 대하
여 토의한다.
- 이때의 토의는 자기 자신에 대한
사가 아니므로 심리적 부담이
구성원들이
게 참여할 수 있다는 장이 있다. 한 부모들은 역할을
어 교사나 아동이 되어 으로써 다른 사람의 입장에 대한 이해심을
발달시
다.

 

부모역할훈련(PET나 STEP 등의 대중화된 부모교육 프로그램)
- PET(Parent Effectiveness Training)는 고든이 개발한 부모교육 이
프로그램으로 부모효율성 훈련
는 효율적인 부모훈련이다.
- 부모-자녀 문제는 일상생활에서
게 되는 많은 인간관계의 어려움을 성
공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이나 기술이 부족하여 생기는 것이므로 인
간관계를 개
시킬 수 있는 방법과 기술을 훈련시키는 프로그램이다.
-
STEP(Systematic Training for Parenting) 프로그램은 이어와
이가 개발한 종합적이고 체계적인 부모훈련프로그램이다.

- 이 프로그램은 훌륭한 부모가 되고자 하는 성인을 위하여 고안된
것으로 프로그램의 내용은 주교
를 한 주에 한 장으며 자녀양육
문제를 토의하고 경험담을 나
수 있는 내용으로 어져 있다.
- 이
에도 라이스의 민주적 이, 기의 인주의 이, 의 상
호교
, 행동주의 이등 20세기에 와서 부모의 역할 및 자질 향상
을 위한 이
들이 리 연구되어 부모들에게 직접, 간접적으로 보되어
프로그램들을 교육기관에서 활용하는 것이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