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모교육론

아동, 건강, 보육교사 등 부모교육론 요약 정리 14. 부모효율성 훈련 이론Ⅱ

risa❤️ 2022. 7. 31. 08: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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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부모효율성 훈련 이론Ⅱ

1. 방법 및 전
고든은 부모의 역할을 효율적으로 수행하기 위해서는 안자, 진자,
자, 상자의 역할을 해야 한다고 하였다. PET의 방법과 전
가장 대
적인 것은 적극적 경, 나 전달기법, 무부법이 있다.
- 적극적 경- 적극적 경은 부모가 을 많이 하기보다는 자녀의
함으로써 자녀가 마음의 문을 고 더 많은 을 하게 만는 방법
이다.

 

적극적 경의 장점
- 문제가 되는 감정의 정화용(catharsis)을
- 부정적인 감정을 두려
하지 도록 도움
- 부모와 자녀 사이의
정적인 관계를 증진
- 자녀 스스로가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격려
- 자녀가 부모의 생
해를 더더 잘 경
- 자녀가 자신의 문제를 분하고 해결책을 도록 격려하며 독립심을 함

- 자녀 자신도
인의 을 경하는 도를 가

 

전달기법
- 적극적 경이 자녀의 을 진지하게 는 것이라면 나-전달기법은 부
모 자신의 생
과 감정을 아동에게 관적, 효과적으로 전달하는 기술로
서, 자녀의 행동에 대한 부모의 감정을 설명하는 방법이다.
- 바람직한 부모-자녀관계 형성에 효과적인 방법이며 대부분 부모들은 자
녀에게 해결
시지(solution message)를 보내거나 시하는 시지
(
put-down message)를 보내는 등의 비효과적인 의사소통 방법을 사용한
다.
- 나-전달법의 장

­ 첫째, 자녀의 자아개념을 상하지 으면서 자녀 스스로 문제해결의 책
임을 지도록 유도
­ 둘째, 자녀에게 적극적인 경을 경험하게 함으로써 개방적인 의사소통
기법을
득하게 함
­ 셋째, 부모-자녀 간의 직한 감정이입을 가능

 

나를 전달하는 3계 방법
- 1단계: 부모에게 거부감을 주는 자녀의 행동을 비하지 사한다.
‘네들면이 아니라 ‘네소리로 하면과 같이 자녀의 행
동을 비
하지 고 진술하거나 “하면” 하는 식으로 한다.
- 2단계: 자녀의 행동이 부모에게
치는 구체적 영향. , 력과 비용 등
에 대해 전달한다.
즉 ‘나는 라고 느낀다.는 것을 전달하는 단계이다.
-
3단계: 자녀가 행동한 것이 부모에게 영향을 준 결과에 대해 하는 단계
‘왜냐하면 하기 때문이야.라고 하는 것이다. 예를 들어
‘네소리로 하면(행동), 상대방 소리가 잘 들리지 아서
(구체적 영향),
엄마는 기분이 시 좋지 아.(감정)라고 한다.

 

‘나-시지’와 ‘-시지’

내 생전하기
(
I-message)의 예
자녀 행동 하기
(
You-message)의 예
장난감을 어지럽게
늘어놓고 정리하지
않는다.
장난감을 치우면
좋겠구나. 장난감이
흩어져 있어서 청소를
하기가 어렵단다.
치워라 치워.
왜 이 모양이냐!
손님이 오셨는데
인사를 하지 않는다.
인사를 바르게 하면
엄마는 네가 대견할
텐데…….
인사 좀 해라.
손님한테 인사도 못
하니?
동생을 때린다. 동생을 때리니 엄마
마음이 아프구나.
왜냐하면 엄마는 네가
동생을 잘 돌볼
것이라고 믿었거든.
동생을 잘 돌봐야지.
형이 때리면 되겠어?

 

승패법(no-lose method) : 부법
- 부부간 는 사회생활에서의 대인관계뿐 아니라 경영인들 사이에서도 다
양하게 사용할 수 있는
등해소 방법인 무승부법은 이 비한 사람들
사이의
등 해결에 사용된다.
- 만일 가족관계나 부모-자녀관계에 이를 적용한다면 부모와 자녀 양

문제 및
등 모두가 해결되는 것을 의미하는 것으로서 부모의 요구나

감정 그리고 자녀의 요구와 감정이 모두 만족되는 것을 의미한다.
- 그래서
‘무승부법(no-lose method) 위적 방법(no- power
method
)이라고도 한다. 무승부법은 부모-자녀가 구를 동시에 만족하는
해결책을
는 민주적 방법이다.

 

부법을 사용하기 위한 6
- 1단계: 문제의 정의단계로 부모는 자녀에게 자신이 원하는 바를나-전달법
으로 전달하고, 반영적 경
을 통해 자녀의 문제가 무엇인지를 이
해하도록
력한다.
- 2단계: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다양한 방법을 모
하는 단계로 자녀가
해결책을 제시하도록 하며, 가능한 모든 해결책을 모아 정리한
다.
-
3단계: 다양한 해결방법이 합리적이고 적절한지를 가한다.
-
4단계: 부모와 자녀가 합의하여 최이라고 생되는 방법을 결정한다.
물론 자녀에게 해결방안을 강요하거나 설득해서는 안 된다.
-
5단계: 합의된 해결방안을 어게 수행할 것인지 구체적인 방법을 결정하
고, 직접 실행에
긴다.
- 6단계: 합의된 해결방안을 통해 부모-자녀 간의 문제가 해결되
는가를
가한다.

 

부법은 승승(win-win) 전으로 누구도 이기나 지는 일이 없고
정상의 상아서는 안 된다는 것과 반영적 경이나 ‘나-전달
법’의 기술이 습
된 것을 전제로 한다.

 

부법의 문제
- 첫째, 자녀나 부모의 무승부법에 대한 신과 저항
- 둘째, 부모들은 자형과 자형의 리나 단한 사고로 되아가려
는 경향이 있다.
- 셋째, 해결방안이 설정되
으나 자녀가 이행하지 을 수 있는 가능성이 있다.

 

효과적인 무부법이 되기 위한 부모들의 태도
- 부모는 아이를 가르위에 의하지 아야 한다. 위에 의
훈육은 행동을 강제하
느냐, 방해하느냐의 문제일 뿐이므로 자녀에게는
득되지 신도 주지 못하며 동기부여도 되지 는다. 그리고 부모의
위가 다면 그 간 원래의 방법으로 아간다. 그 이유는 강제된 행
동으로는 아이의
구나 망이 해소되지 기 때문이다.
- 아이에게는 밀어
이는 식보다 스스로 제한을 가하게 하는 것이 좋다. 자
녀에게 한계설정은
필요하지만, 이를 구실로 부모의 력사용을 정당
화하는 것은 문제가 된다. 그
므로 부모와 합의하에 자녀 스스로 행동에
제한을 가하는 것이 필요하다.
- 다양한 해결책이 자녀로 부
나올 수 있다는 사실을 부모가 저 깨
아야 한다.
- 그
나 부모가 해결책을 내기 전에 문제의 해결책이 전부 아이들로부
기를 기대해서는 안 된다.
- 어
아이의 경우, 보통 부모 에서 해결책이 나기를 기대하므로 어
해결책에 대해서도 가를 내리지 무엇이든 해도 되는 유연한 분
위기가 되도록
용해야 한다.

 

2. 프로그램의 영과 평가
PET 프로그램의 2가지 분

- 강사교육: 강사들은 부 소속 6명의 전문가로부교육을 받은 자격
증을 받으며, 교육은 이
교육 및 실제 교육으로 구성되
회자, 학교의 상담교사, 가정문제 전문가, 학교의 심리학
자, 유치원 교사, 부모교육 전문가,
전문가, 사회사
등 인간관계를 다
는 분야를 전공하면 된다. 이에도 PET
프로그램에 직접 참여한 강사자격을 득할 수도 있다.
- 일반교육: 고든의
PET가 주된 교이며, 여가지 교수방법이 적용된다.
PET 은 보통 10명 정도로 한 이 구성되며 강사는 이
의 지도자로 참여한다. 고든은 단으로 훈련하는 것이 효과적
이라고 보
는데 그 이유는 다른 부모들의 자녀양육 문제에 대
한 그들의 자녀양육방법을 배울 수 있다고 보다.

여기서 그들은 의사소통의 여가지 원리를 배운다. 특히 강
사가 제시하는 시
에 따라 역할이나 실제 생활 속에서 직면
하게 되는 문제 중심으로 상호 경험을 나
는 방법을 활용한
다. 그
므로 교육은 지식전달이 아니라 가정에서 부모들이 당
면하는 문제들을 직접 다
으로써 자신의 자녀양육 방법
의 장
·파악하고 개하는 방향으로 이어진다.

 

PET 프로그램의 티와 라이및 린과 마르-
- 첫째, PET는 부모-자녀관계를 기술적인 것으로 설명하는 경향이 있는데,
효과적인 부모 역할의 수행은 일련의 기술을 비지시적인 수단으로 사용
할 수 있을 것이다.
- 둘째,
PET는 부모-자녀 간의 문제발생의 원인을 부모에게 으로써 부모
를 비
하고 부정적으로 보는 입장을 하고 있다.
- 셋째,
PET는 모든 부모-자녀 문제를 조정하는데 아주 단한 공식을 제
시하고 있다.
PET는 모든 문화와 모든 연의 유아에게 보적으로 적용
되는 전략이라고 하지만 부모의 명
은 두 의 자녀나 청년기의 자녀나
같을 수는
다.
-
째, PET는 모든 부모-자녀관계에서 가족 역동성을 고려하지고 있다.
, 부모자녀관계만을 강조하여 여사람들 간의 관계를 시하였고
한 참여자들에게 자녀에 대한 지식 이 자녀를 통제하고 강력한 의사
소통 기술을 사용하도록 하였다.
-
으로 PET 프로그램에 하고 자신의 능력에 대해 잘못된
신념을 가지게 되며, 만일 프로그램에서 배운 기술을 사용하는 데 실

경우 필요
의식을 경험하게 되며, 대부분 연구들이 설계가 잘못되
위가 제한되어 있다고 하는 비들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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