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 건강, 보육교사 등 부모교육론 요약 정리 14. 부모효율성 훈련 이론Ⅱ
14. 부모효율성 훈련 이론Ⅱ
1. 방법 및 전략
▶ 고든은 부모의 역할을 효율적으로 수행하기 위해서는 안내자, 촉진자,
조력자, 상담자의 역할을 해야 한다고 하였다. PET의 방법과 전략 중
가장 대표적인 것은 적극적 경청, 나 전달기법, 무승부법이 있다.
- 적극적 경청- 적극적 경청은 부모가 말을 많이 하기보다는 자녀의 말을
경청함으로써 자녀가 마음의 문을 열고 더 많은 말을 하게 만드는 방법
이다.
▶ 적극적 경청의 장점
- 문제가 되는 감정의 정화작용(catharsis)을 촉진
- 부정적인 감정을 두려워하지 않도록 도움
- 부모와 자녀 사이의 온정적인 관계를 증진
- 자녀 스스로가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격려
- 자녀가 부모의 생각과 견해를 더욱 더 잘 경청
- 자녀가 자신의 문제를 분석하고 해결책을 찾도록 격려하며 독립심을 함
양
- 자녀 자신도 타인의 말을 경청하는 태도를 가짐
▶ 나 – 전달기법
- 적극적 경청이 자녀의 말을 진지하게 듣는 것이라면 ‘나-전달기법’은 부
모 자신의 생각과 감정을 아동에게 객관적, 효과적으로 전달하는 기술로
서, 자녀의 행동에 대한 부모의 감정을 설명하는 방법이다.
- 바람직한 부모-자녀관계 형성에 효과적인 방법이며 대부분 부모들은 자
녀에게 해결 메시지(solution message)를 보내거나 무시하는 메시지
(put-down message)를 보내는 등의 비효과적인 의사소통 방법을 사용한
다.
- 나-전달법의 장점
첫째, 자녀의 자아개념을 손상하지 않으면서 자녀 스스로 문제해결의 책
임을 지도록 유도
둘째, 자녀에게 적극적인 경청을 경험하게 함으로써 개방적인 의사소통
기법을 터득하게 함
셋째, 부모-자녀 간의 솔직한 감정이입을 가능케 함
▶ 나를 전달하는 3단계 방법
- 1단계: 부모에게 거부감을 주는 자녀의 행동을 비난하지 않고 묘사한다.
‘네가 떠들면’이 아니라 ‘네가 큰 소리로 말하면’과 같이 자녀의 행
동을 비난하지 않고 진술하거나 “네가 ~ 하면” 하는 식으로 말한다.
- 2단계: 자녀의 행동이 부모에게 끼치는 구체적 영향. 즉, 노력과 비용 등
에 대해 전달한다. 즉 ‘나는 ~ 라고 느낀다.’는 것을 전달하는 단계이다.
- 3단계: 자녀가 행동한 것이 부모에게 영향을 준 결과에 대해 말하는 단계
로 ‘왜냐하면 ~ 하기 때문이야.’라고 말하는 것이다. 예를 들어
‘네가 큰 소리로 말하면(행동), 상대방 목소리가 잘 들리지 않아서
(구체적 영향), 엄마는 기분이 몹시 좋지 않아.(감정)’라고 말한다.
▶ ‘나-메시지’와 ‘너-메시지’ 비교
사례 | 내 생각전하기 (I-message)의 예 |
자녀 행동 탓하기 (You-message)의 예 |
장난감을 어지럽게 늘어놓고 정리하지 않는다. |
장난감을 치우면 좋겠구나. 장난감이 흩어져 있어서 청소를 하기가 어렵단다. |
치워라 치워. 왜 이 모양이냐! |
손님이 오셨는데 인사를 하지 않는다. |
인사를 바르게 하면 엄마는 네가 대견할 텐데……. |
인사 좀 해라. 손님한테 인사도 못 하니? |
동생을 때린다. | 동생을 때리니 엄마 마음이 아프구나. 왜냐하면 엄마는 네가 동생을 잘 돌볼 것이라고 믿었거든. |
동생을 잘 돌봐야지. 형이 때리면 되겠어? |
▶ 무승패법(no-lose method) : 무승부법
- 부부간 또는 사회생활에서의 대인관계뿐 아니라 경영인들 사이에서도 다
양하게 사용할 수 있는 갈등해소 방법인 무승부법은 힘이 비슷한 사람들
사이의 갈등 해결에 사용된다.
- 만일 가족관계나 부모-자녀관계에 이를 적용한다면 부모와 자녀 양쪽의
문제 및 갈등 모두가 해결되는 것을 의미하는 것으로서 부모의 요구나
감정 그리고 자녀의 요구와 감정이 모두 만족되는 것을 의미한다.
- 그래서 ‘무승부법’(no-lose method) 또는 ‘비권위적 방법’(no- power
method)이라고도 한다. 무승부법은 부모-자녀가 욕구를 동시에 만족하는
해결책을 찾는 민주적 방법이다.
▶ 무승부법을 사용하기 위한 6단계
- 1단계: 문제의 정의단계로 부모는 자녀에게 자신이 원하는 바를나-전달법
으로 전달하고, 반영적 경청을 통해 자녀의 문제가 무엇인지를 이
해하도록 노력한다.
- 2단계: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다양한 방법을 모색하는 단계로 자녀가 먼
저 해결책을 제시하도록 하며, 가능한 모든 해결책을 모아 정리한
다.
- 3단계: 다양한 해결방법이 합리적이고 적절한지를 평가한다.
- 4단계: 부모와 자녀가 합의하여 최선이라고 생각되는 방법을 결정한다.
물론 자녀에게 해결방안을 강요하거나 설득해서는 안 된다.
- 5단계: 합의된 해결방안을 어떻게 수행할 것인지 구체적인 방법을 결정하
고, 직접 실행에 옮긴다.
- 6단계: 합의된 해결방안을 통해 부모-자녀 간의 문제가 해결되었는가를
평가한다.
▶ 무승부법은 승승(win-win) 전략으로 누구도 이기거나 지는 일이 없고
감정상의 상처를 받아서는 안 된다는 것과 반영적 경청이나 ‘나-전달
법’의 기술이 습득된 것을 전제로 한다.
▶ 무승부법의 문제
- 첫째, 자녀나 부모의 무승부법에 대한 불신과 저항
- 둘째, 부모들은 승자형과 패자형의 흑백논리나 단순한 사고로 되돌아가려
는 경향이 있다.
- 셋째, 해결방안이 설정되었으나 자녀가 이행하지 않을 수 있는 가능성이 있다.
▶ 효과적인 무승부법이 되기 위한 부모들의 태도
- 부모는 아이를 가르칠 때 권위에 의존하지 말아야 한다. 권위에 의존한
훈육은 행동을 강제하느냐, 방해하느냐의 문제일 뿐이므로 자녀에게는 납
득되지 않고 확신도 주지 못하며 동기부여도 되지 않는다. 그리고 부모의
권위가 없다면 그 순간 원래의 방법으로 돌아간다. 그 이유는 강제된 행
동으로는 아이의 욕구나 욕망이 해소되지 않기 때문이다.
- 아이에게는 밀어붙이는 식보다 스스로 제한을 가하게 하는 것이 좋다. 자
녀에게 한계설정은 꼭 필요하지만, 이를 구실로 부모의 권력사용을 정당
화하는 것은 문제가 된다. 그러므로 부모와 합의하에 자녀 스스로 행동에
제한을 가하는 것이 필요하다.
- 다양한 해결책이 자녀로 부터 나올 수 있다는 사실을 부모가 먼저 깨달
아야 한다.
- 그러나 부모가 해결책을 내놓기 전에 문제의 해결책이 전부 아이들로부
터 나오기를 기대해서는 안 된다.
- 어린아이의 경우, 보통 부모 쪽에서 해결책이 나오기를 기대하므로 어떤
해결책에 대해서도 평가를 내리지 말고 무엇이든 말해도 되는 유연한 분
위기가 되도록 허용해야 한다.
2. 프로그램의 운영과 평가
▶ PET 프로그램의 2가지 분류
- 강사교육: 강사들은 본부 소속 6명의 전문가로부터 교육을 받은 후 자격
증을 받으며, 교육은 이론 교육 및 실제 교육으로 구성되었는
데 목회자, 학교의 상담교사, 가정문제 전문가, 학교의 심리학
자, 유치원 교사, 부모교육 전문가, 청소년 전문가, 사회사업가
등 인간관계를 다루는 분야를 전공하면 된다. 이외에도 PET
프로그램에 직접 참여한 후 강사자격을 취득할 수도 있다.
- 일반교육: 고든의 PET가 주된 교재이며, 여러 가지 교수방법이 적용된다.
PET 그룹은 보통 10명 정도로 한 팀이 구성되며 강사는 이 팀
의 지도자로 참여한다. 고든은 집단으로 훈련하는 것이 효과적
이라고 보았는데 그 이유는 다른 부모들의 자녀양육 문제에 대
해 듣고 또한 그들의 자녀양육방법을 배울 수 있다고 보았다.
여기서 그들은 의사소통의 여러 가지 원리를 배운다. 특히 강
사가 제시하는 시범에 따라 역할놀이나 실제 생활 속에서 직면
하게 되는 문제 중심으로 상호 경험을 나누는 방법을 활용한
다. 그러므로 교육은 지식전달이 아니라 가정에서 부모들이 당
면하는 문제들을 직접 다루어 봄으로써 자신의 자녀양육 방법
의 장·단점을 파악하고 개선하는 방향으로 이루어진다.
▶ PET 프로그램의 비판점 –도허티와 라이더 및 린과 마르클-
- 첫째, PET는 부모-자녀관계를 기술적인 것으로 설명하는 경향이 있는데,
효과적인 부모 역할의 수행은 일련의 기술을 비지시적인 수단으로 사용
할 수 있을 것이다.
- 둘째, PET는 부모-자녀 간의 문제발생의 원인을 부모에게 둠으로써 부모
를 비난하고 부정적으로 보는 입장을 취하고 있다.
- 셋째, PET는 모든 부모-자녀 문제를 조정하는데 아주 단순한 공식을 제
시하고 있다. PET는 모든 문화와 모든 연령의 유아에게 보편적으로 적용
되는 전략이라고 하지만 부모의 명령은 두 살의 자녀나 청년기의 자녀나
같을 수는 없다.
- 넷째, PET는 모든 부모-자녀관계에서 가족 역동성을 고려하지않고 있다.
즉, 부모-자녀관계만을 강조하여 여러 사람들 간의 관계를 무시하였고
또한 참여자들에게 자녀에 대한 지식 없이 자녀를 통제하고 강력한 의사
소통 기술을 사용하도록 하였다.
- 마지막으로 PET 프로그램에 너무 의존하고 자신의 능력에 대해 잘못된
신념을 가지게 되며, 만일 프로그램에서 배운 기술을 사용하는 데 실패할
경우 필요 없는 죄의식을 경험하게 되며, 대부분 연구들이 설계가 잘못되
었고 범위가 제한되어 있다고 하는 비판들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