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모교육론

아동, 건강, 보육교사 등 부모교육론 요약 정리 8. 부모의 역할과 영아발달Ⅱ

risa❤️ 2022. 7. 28. 09:06
반응형

8. 부모의 역할과 영아발달Ⅱ

1. 유아기 부모 역할
35를 가리는 유아기는 모든 발달이 가장 민감하게 이어지는
시기이다. 유아기는 일
중 지능, 호기심, 이 가장 리 발달하고
성한 시기이므로 적한 교육적 배려가 필요하다. 유아기는 자기 주
에 대한 탐색이 적극적으로 이어지므로, 부모는 안전한 경을 제공해
주어야 하며, 신
변처리와 관련된 훈련도 필요하다. 한 인지 발달을 위한
분한 지적 자극이나 학습 기회, 언어적 상호작용의 기회를 제공해 주는
것이 필요하다.

 

2. 유아기 발달 특
유아의 신체발달
- 신체발달은 유아의 운동능력 발달에 영향을 미치며 다양한 운동능력의
출현은
래관계와도 관련되어 사회성 발달에도 영향을 미친다. 부모는
유아의 신체발달을 위해
영양 식단을 련하고 규칙적인 생활
습관을
길러주도록 해야 한다.
­ 영양: 유아의 바람직한 식습관 형성을 위해 가적이면 인스턴트
자주 주지
는다. 그리고 식을 거부할 때에는 지나친 관심을 보
이지
히려 잘 을 때 격려해 주는 것이 바람직하다.

수면: 규칙적이고 충분한 수면은 유아가 동안 활발히 활동할 수 있는
이 되며 건강한 신체발달에 도움이 된다. 을 자지 으려 할
경우
자기를 강요하기보다 심시간 이식시간을 주어 안한
가운데 쉬도록 해 주는 것이 좋다.
사고 발생 방지: 유아의 사망원인 가운데 가장 많은 비율을 차지하는 것
은 부주의한 사고이다. 유아들은
안에서 사용하는 여
가지 도구들이나 가전제의 기능에도 관심을 가지며
실제로 만지고 조
해 보고 어 한다. 부모가 용하는
수준에서 여
도구들을 마음보는 것은 이 시기
의 호기심을 충족시키고
탐색활동을 진시킬 수 있는 기회가 된다.


유아의 지적발달
- 어발달: 유아기는 어의 습득과 어에 대한 이해력의 증가로 어발달이
속히 이어진다. 부모는 유아가 바르고 부한 어를 접할 수
있는 문해
경을 조성해 주어야 한다.
-
게 되는 6~7세경에는 로 의사를 전달하는 경험을
하도록 도와주는 것이 바람직하다.
- 한
및 수 개념의 발달: 비고키의 접발달지대(ZPD) 이에 비
때 유아의 한글 읽기나 수 개념 발달은 성
인의 도움으로 보다
장될 수 있다.
- 성인에 의한 일방적인 전달방식은
미를 기 쉬우므로 유아의 동기를
유발시킬 수 있도록
경조성에 써야 한다.


유아의 사회성 발달
- 유아는 자신에 대한 관심을 게 되면서 다른 사람과 자신의 특성을 구
할 수 있으며 자신의 소유에 대해 집착하는 행동을 보인다. 이한 특성
은 주위의
래나 다른 사람과의 관계가 증가하는 시기에 유아의 사회성
발달에 영향을 미치게 된다.
­ 자아개념: 유아기의 중요한 발달과정적 자아개념을 형성하는 것이다.
­ 주도성 발달: 에릭슨의 발달이에 의하면 유아기는 주도성과 책감의 시기이다.

성 역할 발달: 성에 관한 관심이 는 유아기에 가정에서 시되는 성
교육은 성에 관한 지식보다는 성에 대한 인식과 바람직한
자세를
게 한다.
­- 발달: 유아기는 전두중적으로 발달한다.

 

3. 부모 역할
부모 역할
- 을 자극하는 경험 제공
­ 유아기에는 의 모든 부분이 발달되어야 하므로 어
중된 학습은 지양해야 한다. 예를 들어 자를 는 것만 강
조한다든지 비
디오를 많이 시하게 하는 것과 같이 일방적이고 중된
학습 방법은 바람직하지
다.
- 소
육, 대육 활동
­ 의 가장 은 면적을 차지하는 것이 을 관할하는 부위이므로
많이 사용하는 소
육 활동이는 두발달에 도움을 준다.
­ 손 근육이 발달하는 시기는 생18이지만 아기 때부
을 많이 움직이고 기어 다니게 하는 것이 좋다.
­ 을 활용하는 이로 사용, 종이 기, 이, 운동화 매기,
가위질하기 등이 좋다.
- 충분한 수면과 영양의 제공
­ 아이들의 는 신경세포는 있지만 신경회로 스가 발달하지
아서 매우 성한 구조를 고 있다. 그래서 아이들이 보고
엄청난 양의 정보를 받아들이다 보면 게 지친다. 지친
아이의
세포는 을 통해 기정비해야 하므로 충분한 수면은
발달에 필수적이다.
- 적절한 신체접

­ 부는 와 같은 에서 발달하기 때문에 부세포는 와 밀접히
연결되어 있고 그래서
부를 제2의 라고도 한다. 부는 와 신경
회로로 연결되어 있으므로
부를 통한 조그만 자극도 바로 에 전달
되므로
부 감을 발달시키면 곧 뇌신경에도 자극을 주고 발달과 연결되는 것이다.

- 적절한 훈육
­ 유아들은 해도 되는 일과 해서는 안 되는 일에 대한 학습이 필요하므로
부모들은 이제 훈육을 해야 한다. 훈육이란 유아를 지도하는 광범위한 긍
정적인 체계를 말하는 것으로 의지나 감정 등의 함양을 통해 바람직한
인격형성을 주목적으로 하는 교육 작용이다.

 

<<학 습 정 리>>
1. 유아의 신체발달
- 영양 : 가급적이면 인스턴트식품을 자주 주지 않는다.
2. 유아의 지적발달
- 언어발달
­ 풍부한 언어를 접할 수 있는 문해 환경을 조성해 주어야 한다.
- 한글 및 수 개념의 발달
­ 성인에 의한 일방적인 전달방식은 흥미를 잃기 쉬우므로 유아의
동기를 유발시킬 수 있도록 환경조성에 힘써야 한다.
3. 유아 사회성 발달
- 자아개념, 주도성 발달. 성 역할 발달. 뇌 발달
4. 부모 역할
- 충분한 수면과 영양의 제공
- 적절한 신체접촉
- 적절한 훈육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