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 건강, 보육교사 등 부모교육론 요약 정리 1. 부모교육의 이론과 실제
1. 부모교육의 이론과 실제
1. 부모교육의 정의
▶ 부모교육
- 부모교육의 자질향상과 부모의 역할수행에 변화를 일으키기 위하여 부모
와 예비부모, 그리고 자녀를 대상으로 부모교육 문제와 자녀교육 문제를
내용으로 모든 교육적인 방법을 동원하여 교육하는 활동
- 한국유아교육학회(1996)의 정의: “이미 부모가 된 사람이나 예비부모들을
위한 일종의 성인교육이다.” 라고 하였
다. 부모교육은 부모가 부모역할기능을
효과적으로 수행할 수 있도록 지식이나
정보를 전달하거나 기술 및 전략을 가
르치는 교육적인 활동
▶ 부모교육(parent education)은 일반적으로 부모역할하기(parenting), 부
모참여(parentarticipation), 부모개입(parent involvement), 부모훈련
(parent training)등의 용어와 혼용되어 사용되어지고 있다.
2. 부모 역할하기(parenting)
▶ Lamb 와 Lamb(1978)의 정의
- 부모 역할하기란 자녀를 관리하고 양육하고 부모자녀간의 대화를 비롯한
자녀지도에 포함되는 모든 반응, 활동, 기술을 총망라하는 것이다. 개념적
으로는 부모 역할하기는 자녀를 양육하고 보호하며 지도하는 과정이다.
3. 부모참여(parent participation)
- 첫째, 유아의 교육활동에 부모가 참여한다는 의미
- 둘째, 부모가 유아를 위한 교육 프로그램이나 지역사회 서비스에 영향력
을 행사하는 정책결정에 참여한다는 의미
- 셋째, 유아와 가정을 위한 모든 프로그램 측면에 걸친 부모의 통제와 같
은 의미
- 대체로 유아기 자녀의 교육활동에 참여하는 의미이다.
4. 부모개입(parent involvement)
- 부모참여와 유사하게 사용되는 용어로 유아의 교육기관과 긴밀한 관계를
유지하면서 유아를 이해하고 교육의 질을 높이기 위해서 유아의 학습
현장에 직접 개입한다.
- 부모개입은 유아교육기관의 중요한 자원이 되며 보조교사의 역할도 맡는
다.
5. 부모훈련(parent training)
- 부모 훈련은 부모교육과 대체하여 사용될 수 있고 부모 훈련 프로그램을
통해서 좋은 부모들이 될 수 있도록 훈련하거나 교육시킬 수 있다.
- 종합적으로 부모교육은 부모-자녀에 대한 이해와 지식을 증진시켜 사고
와 감정, 그리고 행동에 있어서 습관적인 방법을 검토해 보도록 함과 동
시에 자녀를 양육하는 새로운 방법을 습득하도록 도와주는 다양한 교육
적 경험을 의미
- 따라서 부모교육은 부모가 역할을 수행하는데 있어서 변화를 주기 위하
여 하는 총체적인 교육활동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
6. 부모교육의 필요성 및 중요성
- 현대의 핵가족화, 여성의 사회진출과 같은 사회적 변화와 함께 지금의 사
회가 요구하는 민주시민으로 양육하도록 자녀를 교육한다는 것은 그리
쉬운 일이 아니다. 이에, 부모교육의 필요성을 인식하고, 부모교육을 실시
하는 것은 매우 의미 있고, 보람 있는 일이라고 할 수 있다.
7. 부모교육의 필요성 -유안진과 김연진-
- 유안진과 김연진(1992)은 부모교육의 필요성을 아동, 부모, 그리고 사회의
세 가지 측면으로 설명하고 있다.
8. 아동의 측면
- 부모가 있는 가정에서 아동의 초기 사회경험이 아동의 성장과 발달에
지대한 영향을 미친다고 보고하는 많은 연구결과들은 부모교육의 필요성
을 강조하는 직접적인 요인이 된다.
9. 부모의 측면
- 부모교육을 통해 건전한 가치관과 인격을 형성하고 자녀교육에 대하여
올바른지 지식을 습득하는 것은 부모 자신의 성숙을 위해 바람직하다.
- 부모교육을 통해 자녀들을 보다 잘 키울 수 있는 지식과 자녀의 발달 단
계의 심리적 특성들을 배우게 되며, 부모역할에 자신감이 생기고 문제 상
황에 효과적으로 대처할 수 있다.
- 자녀를 양육하면서 경험하게 되는 다양한 문제에 적절히 대응하기 위하
여 부모교육 프로그램이 필요하다.
- 사회적 상황들을 고려하여 아버지들도 자녀양육에 책임을 져야하며, 가사
를 분담하는 적극적인 아버지의 역할을 담당하도록 해야 한다.
10. 사회적 측면
- 정부나 사회는 자녀에게 절대적 영향을 주는 부모를 교육하는 일에 관심
을 가져야 한다.
- 사회복지에 한 부분으로서 정부차원에서 빈곤계층의 부모를 교육함으로
써 자녀교육의 질적 수준을 높이고, 빈곤계층의 폭을 좁힐 수 있다.
- 교육에서의 투자는 고등교육에 투자할 때보다 유아교육에 투자할 때
효과가 더 크다. 유아들을 가장 효율적으로 교육 할 수 있는 가장 강력
한 교사는 부모이므로 부모교육이 필요하다.
11. Hamner 와 Turner의 부모교육 필요성 10가지
▶ Hamner 와 Turner(1990)의 부모교육 필요성 10가지
- 대부분의 사람들은 이미 부모가 되어 있거나 미래에 부모가 되므로 부모
기에 대한 훈련이 필요하다.
- 부모기를 위한 교육이 가정에서 뿐만 아니라 교육기관에서도 등한시되고
있다.
- 성공적인 부모가 되기 위한 지침이 충분하지 못하기 때문에 혼란과 두려
움을 야기한다.
- 효과적인 부모역할은 초기 유아기의 전반적인 발달에 극히 중요하다. 가
정은 생애에 있어서 최초의 보금자리이자 가장 중요한 생활의 장소로써
가장 지속적인 영향을 준다.
- 효과적인 부모역할을 수행하기 위해서는 부모의 역할에 대한 지식이 필
요하다.
- 부모들은 자녀양육을 위해 도움이 필요하고 도움 받기를 원한다. 광범위
한 부모교육에의 참여와 관심은 부모가 도움 받기 원한다는 것을 증명한
다.
- 부모는 스트레스를 극복하는데 도움이 필요하고 지원체제를 파악하고 유
지하는데 도움이 필요하다.
- 부모들은 수준 높은 부모-자녀간의 상호작용을 하고 자녀와의 시간을 잘
보내기 위해 도움이 필요하다.
- 자녀양육에 아버지가 좀 더 참여해야 할 필요가 요구되며 남자도 부모
역할을 효과적으로 할 수 있다는 연구결과들이 나와 있다.
- 부모기의 잘못된 통념을 근절시킬 필요가 있다.
12. 이은화와 김영옥의 부모교육 필요성 정의
▶ 이은화 와 김영옥(1999)의 부모교육 필요성 정의
- 대부분의 성인 중 많은 사람은 부모가 될 것이다.
- 예비부모교육이 가정에서는 물론 기초적 교육에 포함되어있지 않다.
- 자녀의 양육에 대한 충분하지 못한 지침들이 혼란과 갈등을 겪게 한다.
- 태아기로부터 유아기에 이르는 어린 시절은 대단히 중요하다.
- 부모역할은 혼란스럽고 대단히 어려운 과제이다.
- 부모들은 도움을 원하고 있으며, 또 필요로 한다.
- 많은 여성들이 취업하고 있으며, 양육이 현실적인 문제가 되고 있다.
- 아버지 참여가 양육에 있어서 중요한 요인이다.
- 부모기나 유아기에 관련된 허설이 아직도 많이 존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