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직, 사회복지학과, 사회복지사 등 기초과목 사회복지개론 요점 요약 정리 9. 전문직과 사회복지사
9. 전문직과 사회복지사
1. 전문직의 기준과 사회복지사 전문직 여부
1) 전문직의 특성
- 사회복지사의 자격과 역할을 논의할 때, 빠지지 않은 소재가 “사회복지사는 전문성이 있는가?” 혹은
“사회복지사는 전문직인가?”임
- 오늘날 사회복지사가 전문성을 갖춘 직업의 하나라는 것을 부정하는 사람은 거의 없지만, 그
전문성의 수준이 어느 정도인지에 대해서 다소 논란이 있음
- 사회복지사의 전문성이 의사, 법률가보다 상대적으로 낮게 평가되는 것은 사회복지의 역사가 짧기
때문이기도 하지만, 사회복지학 교육의 역사가 짧고, 사회복지사란 전문직제도가 확고한 위치를
잡지 못한 점과 관련성이 높음
2) 전문직의 특성
- 성직자, 의사, 법률가 등과 같이 사회적 지위가 높음
- 장기간의 교육훈련을 통해 어려운 자격 획득
- 직업적 자립성이 높음
- 고도의 직업윤리가 요구됨
- 전문적인 직능 단체가 조직 되어야 함
- 전문직의 특징으로서 중요한 것은 업무의 내용이나 조건의 주요한 부분을 전문직만이 소유할 수
있는 권한이 부여되어 있다는 점에서 조직의 지배로부터 자율성을 가지고 있다고 볼 수 있음
3) 후렉스너 A.Flexner 의 평가
- 사회복지 전문직과 관련된 본격적인 연구의 시작은 1915년 후렉스너(A. Flexner)가 전미자선과 교정
회의에서 한 연설 ‘사회사업은 전문직업인가’에서부터 임
- 사회사업은 아직 전문직업이라고 결론 내리기 힘들다고 주장함
- 후렉스너는 6가지 기준에 비추어 평가함
- 비전문직 이유 : 독자의 기술, 전문교육을 위한 프로그램, 전문직과 관련된 문헌, 실천기술을 가지고
있지 못하기 때문이라고 함
4) 후렉스너의 전문직 기준
- 후렉스너는 사회사업이 전문직업인가에 대한 평가를 하기 위한 6가지 기준을 제시함
- 광범위한 개인의 책임성을 기초로 한 지적인 활동일 것
- 과학과 학습을 통해서 그들의 기초 자료를 이끌어 낼 것
- 이러한 자료는 실질적이고 명확한 결론을 만들어 낼 것
- 전수 가능하며 고도의 전문화된 교육훈련을 통해서 구사하고 전수할 수 있어야 할 것
- 직능집단을 결성할 수 있어야 하며, 집단의식을 가지고 활동이나 의무․책임을 유지하면서 전문가
조직을 구성할 것
- 전문가들은 점차 이타성이 증가될 것, 그리고 사회적 목적 달성을 위해 노력할 것
5) 전문성의 개발
- 후렉스너 지적 후 미국 사회사업은 기술 중시 경향의 주요한 이론적 바탕이 되었으며, 개별사회
사업을 중심으로 한 원조기술 체계화의 배경이 되었음
- 사회사업은 전문직업인가에 관한 논의는 1950년대 후반에 그린우드(E. Greenwood)에 의해서 더욱
활발히 되었음, 그는 전문직의 기준으로 체계적 이론, 전문적 권위, 사회적 승인, 윤리강령, 전문직적
문화 등을 들고, 이러한 기준에서 볼 때 사회사업은 이미 전문직업이라고 했음
- 문제는 전문화의 정도인데, 그린우드는 사회사업가는 중간정도의 전문직에 속한다고 했음
6) 사회복지 전문직 위상 정립
- 사회복지사가 전문직으로 위상을 정립하기 위해서는 궁극적으로 다른 전문직과 차별화 된 전문성을
확보해야 함, 현실적으로 전문직 제도를 갖추고, 사회복지사 스스로 전문직업집단을 공고히 해야 함
- 사회복지사는 흔히 ‘사회사업가’로 불리기도 했는데, 미국의 경우 1921년에 미국사회사업가협회가
조직되었고, 1955년에 정신의료사회사업가협회, 집단사회사업가협회, 지역사회조직연구협회,
의료사회사업가협회, 학교사회사업가협회 등과 통합되어서 미국사회복지사협회(NASW)가 조직되었음
7) 미국의 사회복지실천의 네 가지 목적
- 미국의 사회복지사는 사회복지교육협의회가 공표한 표준화된 교과기준과 교육정책안에 따라 전문적
지식과 기술을 배워서 자격을 취득함
- 교과정책안은 전문적인 사회복지실천은 다음의 네 가지 목적에 기여해야 한다고 지적함
- 개인․가족․집단․조직․지역사회가 과제를 달성하고, 디스트레스(distress)를 예방하고 경감하며, 자원을
활용할 수 있도록 원조함으로써 그들의 사회적 기능을 촉진하고 회복하고 향상시킴
- 기본적인 인간욕구를 충족시키고 인간능력을 발전시키기 위해 필요한 사회정책․서비스․자원․
프로그램을 계획․형성․수행함
- 조직적․행정적 옹호와 사회적․정치적 행동을 통해 정책, 서비스, 자원, 프로그램을 추구함으로써
위험에 처한 집단의 힘을 강화시키고 사회적․경제적 정의를 증진시킴
- 이러한 목적과 관련된 지식과 기술을 발전시키고 검증함
8) 한국의 사회복지사
- 한국사회에서 사회복지사는 사회복지사업법에 규정됨
- 필수과목 10과목, 선택과목 4과목을 이수해야 함
- 사회복지현장실습의 경우 1급자격증 소지자(3년 이상 경력자), 2급자격증 소지자(5년 이상 경력자)
에게 지도를 받아야 함
- 사회복지사란 법적 자격인 ‘사회복지사’ 자격을 취득하고, 사회복지를 실천하는 사람을 말함
- 사회복지사는 개인, 집단, 가족, 지역사회의 복지욕구를 충족시키고, 사회문제를 해결하는데 주요
전문가로서 활동함
9) 사회복지사 윤리강령
- 전문직의 특징인 사회복지사 윤리강령이 제정되어 시행 중임
- 사회복지사 윤리강령은 전문과 윤리기준으로 구분됨
- 사회복지사의 기본적 윤리기준, 사회복지사의 클라이언트에 대한 윤리기준, 사회복지사의 동료에
대한 윤리기준, 사회복지사의 사회에 대한 윤리기준, 사회복지사의 기관에 대한 윤리기준
2. 한국의 사회복지사 자격제도와 한국사회복지사협회
1) 사회복지사의 등급과 자격기준
- 사회복지사의 자격은 1970년에 제정된 사회복지사업법이 명시하고 있는데, 이 시기에는 ‘사회복지
사업종사자’ 자격제도를 두었음
- 1983년에 이 법이 개정되면서 사회복지사 자격을 3등급으로 세분시켜 자격기준을 강화함
- 1997년 개정법에서는 사회복지사 1급은 국가시험을 합격한 자로 더욱 강화시키고, 2003년부터 국가
시험을 시행함
2) 사회복지사를 취득 요건
- 사회복지사를 취득하기 위한 요건은 사회복지사업법령에 기술되어 있음
- 사회복지사의 등급은 1급, 2급, 3급 등 세 등급이 있고, 각 등급별 자격기준은 다음과 같음
- 2003년부터 개정된 사회복지사업법에 따라서, 사회복지사 1급을 취득하기 위해서는 국가시험을
보아야 하기에, 2003년 이후와 그전 자격기준에 상당한 차이가 있음
3) 자격기준
<사회복지사 1급 자격기준>
- 사회복지사 1급 국가시험에 합격한 자
<사회복지사 2급 자격기준>
- 고등교육법에 의한 대학원에서 사회복지학 또는 사회사업학을 전공하고 석사 또는 박사학위를
취득한 자가 필수과목 6과목 이상, 선택과목 2과목 이상을 각각 이수한 때에 한하여
사회복지사 자격을 인정한다.
- 고등교육법에 의한 대학에서 보건복지부령이 정하는 사회복지학 전공 교과목과 사회복지관련
교과목을 이수하고 학사학위를 취득한 자가 필수10과목, 선택 4과목 이수하였을 때,
- 고등교육법에 의한 전문대학에서 보건복지부령이 정하는 사회복지학 전공 교과목과 사회복지
관련 교과목을 이수하고 졸업한 자
- 고등교육법에 의한 대학을 졸업하거나 이와 동등 이상의 학력이 있는 자로서 보건복지부
장관이 지정
<사회복지사 3급 자격기준>
- 보건복지부장관이 지정하는 교육훈련기관에서 일정 기간 교육훈련을 이수한 자
4) 자격증 취득 방법
- 기타 외국의 대학 또는 대학원에서 사회복지학 또는 사회사업을 전공하고 학사학위 이상의 학위를
취득한 자로서 등급별 자격기준과 동등한 학력이 있다고 보건복지부장관이 인정하는 경우에는 당해
등급의 사회복지사 자격증을 교부할 수 있음
- 사회복지사 자격증 업무 : 보건복지부는 그 업무를 한국사회복지사협회에 위임하였음
- 사회복지사의 자격증을 교부받고자 하는 자는 자격증교부신청서, 졸업증명서, 성적증명서를
한국사회복지사협회 시/도지부에 제출하여야 함
5) 교과목
- 보건복지부령이 정하는 ‘사회복지학 전공교과목과 사회복지관련 교과목’
▷ 필수교과목10
사회복지개론,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사회복지정책론, 사회복지법제론, 사회복지실천론,
사회복지실천기술론, 사회복지조사론, 사회복지행정론, 지역사회복지론, 사회복지현장실습
▷ 선택과목4
아동복지론, 청소년복지론, 노인복지론, 장애인복지론, 여성복지론, 가족복지론, 산업복지론,
의료사회사업론, 학교사회사업론, 정신건강론, 교정복지론, 사회보장론, 사회문제론, 자원봉사론,
정신보건사회복지론, 사회복지지도감독론, 사회복지자료분석론, 프로그램개발과 평가,
사회복지발달사, 사회복지윤리와 철학 중 4과목이상
6) 1급 사회복지사의 국가시험
- 사회복지사의 자격을 의사나 약사의 수준으로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자격취득을 위해서 반드시 국가
시험에 합격해야 하고, 상당한 수련과정을 거치도록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는 주장이 있었음
- 2003년부터 국가시험에 합격한 자만이 사회복지사 1급을 취득하게 되었음
- 국가시험은 매년 1회 이상 실시하며, 시험은 필기시험임
- 국가시험과목은 사회복지기초(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사회복지조사론), 사회복지실천(사회복지실천론,
사회복지실천기술론, 지역사회복지론), 사회복지정책과 제도(사회복지정책론, 사회복지행정론,
사회복지법제론등 3과목이고, 매과목 4할 이상, 전과목 총점의 6할 이상을 득점한 자를 합격자로 함
7) 사회복지사 1급 국가시험의 응시자격
- 대학원에서 사회복지학 또는 사회사업학을 전공하고 석사학위 또는 박사학위를 취득한 자
- 대학에서 타전공자는 석사학위 취득 시 필수과목 6과목 이상(대학에서 이수한 교과목을 포함하되,
대학원에서 4과목 이상을 이수하여야 한다)과 선택과목 2과목 이상을 각각 이수하여야 함
- 고등교육법에 의한 대학에서 보건복지부령이 정하는 사회복지학 전공교과목과 사회복지
관련교과목을 이수하고 학사학위를 취득한 자
- 전문대학 졸업자의 경우 졸업 후 일 년 이상 실무경험 경력 요구됨
8) 한국사회복지사협회
- 사회복지사를 대표하는 조직은 사회복지사업법에 의한 법정 단체인 한국사회복지사협회임
- 한국사회복지사협회의 전신은 1967년에 사회단체로 등록된 한국사회사업가협회이고, 이 협회의
모체는 1965년에 임의단체로 결성된 한국개별사회사업가협회임
- 한국사회복지사협회는 “사회복지에 관한 전문지식과 기술을 개발․보급하고 사회복지사의 자질향상을
위한 교육훈련 및 사회복지사의 복지증진을 도모“하기 위하여 설립되었음
- 현재 한국사회복지사협회는 보건복지부의 위임을 받아서 사회복지사 자격증을 발급함
- 법정 자격인 사회복지사와 별개로 1996년부터 사회복지사 1급으로서 임상경험이 3년 이상인 자를
교육시키고 협회가 주최한 자격시험에 합격한 자에게 ‘전문사회복지사’(처음에는 임상사회복지사로
불렀다.)를 부여하고 있음
9) 한국사회복지사협회의 문제점
- 전문가단체로서의 구심력이 매우 약하다는 점이 가장 큰 문제점으로 지적되어 왔음
- 1990년대 이후로 전국에 사회복지학과가 양적으로 크게 확대되어왔고, 사회복지관과 사회복지전문
요원제도같은 사회복지전달체계가 확보되면서 사회복지 일선에서 종사하는 사회복지사의 수는
급격히 증가했음
- 전국적인 조직망을 가지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사회복지사의 권리이자 의무사항인 협회 가입율이
저조했기 때문임.
- 2010년 12월 현재 협회 회원은 41만명이지만 이중 지속적으로 연회비를 내는 회원은 10%에 불과함
- 회원의 낮은 참여율은 결국 협회가 회원을 위한 권익사업을 벌이는데 장애요소로 작용하는
악순환을 가져왔고, 특히 전문가 단체의 운영비중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해야 할 회비의 납부실적이
낮아서 협회운영의 어려움이 커졌음
10) 발전적 방안
- 한국사회복지사협회는 1997년 사회복지사업법의 개정으로 법정단체화 됨에 따라 사회복지사의 옹호
활동에서 대정부 채널이 되고 회원의 자격과 자질향상과 관련된 사업을 지속적으로 확충한 것은
협회의 발전에 청신호가 되고 있음
- 사회복지사협회는 홈페이지를 통해서 사회복지사간의 정보교류를 활성화하고, ‘Social Worker’ 란
계간지를 발간하여 사회복지사의 관심사를 담론화 한 것은 앞날을 밝게 해줌
- 2010년 12월 현재 사회복지사 자격증 취득은 41만 명이고, 현장에서 일하는 사회복지사는 6만명
정도로 추산되고 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