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철도기사 시험에 꼭 나오는 포인트가 보이는 핵심 요점 정리 2. 급전방식 및 급전계통
2. 급전방식 및 급전계통
1.☆교류 급전방식(단독급전)☆
①직접 급전방식 ②흡상변압기(BT) 급전방식 ③단권변압기(AT) 급전방식
1) 직접 급전방식(급전선을 전차선에 접속하여 가선하는 급전방식)
①직류 전기방식에서 사용 ②가장 간단한 급전회로
③전차선로 구성 : ㉠전차선과 레일 ㉡전차선, 레일과 병렬로 별도의 귀선 설치
※ 특 징
①장점 : ㉠회로 구성이 간단 ㉡보수가 용이 ㉢경제적
②단점 : 전기차 귀선전류가 레일에 흐르므로 레일에서 대지누설전류에 의한
통신유도장해가 크고, 레일 전위가 다른 방식에 비해 크다
2)☆흡상변압기 급전방식☆
①교류 전기방식에서 사용
②설치목적 : 대지에 누설되는 전기차 귀전류를 BT작용에 의해 강제적으로 부급전선에
흡상시켜 통신선로의 유도장해 경감
③흡상변압기
㉠권선비 : 1:1 ㉡설치간격 : 약 4Km마다 설치
㉢설치방법 : 1차 단자는 전차선에, 2차 단자는 부급전선에 각각 직렬로 결선
3)☆단권변압기 급전방식☆
①교류 전기방식에서 사용
②설치목적: 레일에 흐르는 전류를 차량을 중심으로 각각 반대 방향의 AT쪽으로 흐르게
하여 근접 통신선에 대한 유도장해를 경감하고, 전압변동 및 전압 불평형을 억제
③단권변압기(AT)
㉠권선비: 1:1 ㉡설치간격 : 약 10Km마다 설치
㉢설치방법 : 급전선과 전차선 사이에 AT를 병렬로 설치 접속하여 변압기 권선의
중성점을 레일에 접속
2. 급전계통의 구성 및 특성
1) 급전계통의 구성시 고려할 요소
①전압강하 ②사고시의 구분 ③보호계전기의 보호범위 ④가선범위
※☆전차선로 구성시 고려할 사항☆
①가선계 특성 ②신뢰도 ③보안도 ④안정성
3. 급전계통의 운전 및 분리
1)☆급전계통의 분리☆
①급전별 분리 ②본선간의 분리 ③본선과 측선의 분리(목적: 측선 사고시 본선과 분리)
④차량기지와 본선의 분리
※☆AT급전방식의 특징(전력공급 측면)☆
①급전전압(50KV)이 차량에 공급되는 전압(25KV)의 2배 이므로 전압강하율이 적어
대전력 공급 측면에서 유리
②전압강하가 적으므로 변전소 이격거리가 길다.
③철도 변전소의 위치를 한전 근처에 선정 가능하므로 송전선 건설비가 저렴하다.
④부하 전류는 인접한 양쪽의 AT로 흡상 되므로 통신 유도장해가 적다
⑤급전전압은 차량전압의 2배이나 중성점이 접지되어 실제 절연레벨은 1/2이 된다.
⑥BT 급전방식과 같은 섹션이 불필요
※ 전차선로의 급전계통을 구분하는 목적
①정전구간 축소 ②보수 작업구간 확보 ③변전소에서 발생하는 이상전력을 구분
※☆AT 급전용 변압기의 보호장치☆ ①온도계 ②유면계 ③흡습 호흡장치 ④콘서베이터 ⑤충격 압력계전기 ⑥방압판 ⑦피뢰기 ※ BT 급전용 변압기의 보호장치 ①온도계 ②유면계 ③공기호흡기 ④트라포스코프 ⑤안전밸브 ※ 단상→3상 평형 전원을 얻기 위한 결선 ①스코트 결선 ②WoodBridge 결선 ③Meyer 결선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