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학

임상심리사, 상담사, 교육학, 복지 등 교육심리학 핵심 이론 정리 5. 학습자의 정의적 특성과 발달1

risa❤️ 2023. 1. 29. 10:48
반응형

5강. 학습자의 정의적 특성과 발달1

1. 동기의 의미

1) 동기란

 동기(動機)는 욕구(need)추동(drive)으로 구성

⇨ ‘동기’와 ‘욕구’는 서로 혼용해서 사용하는 경우가 많은데, 그 이유는 욕구라는 말 속에는 이미 그것을 행동화하려는 힘까지 내포되어 있다고 보기 때문

2) 1차적 동기와 2차적 동기

 Murray의 욕구이론

1차적 욕구
식욕, 수면욕구, 배설욕구, 성욕 등 신체의 장기가 발생시키는 12가지 생리적 욕구
2차적 욕구
성취욕구, 친애욕구, 지배욕구, 과시욕구, 양호욕구, 유희욕구 등 28가지 심리적 욕구

⇨ 인간의 대부분의 행동은 2차적 동기(욕구)에 의해서 활성화되고 방향 잡힘

 

2. 동기이론

1) 정신분석적 접근

(1) 갈등의 심리학

 우리 인간의 내면 세계는 끊임없이 갈등하는 힘들의 전쟁터

⇨ 자연적, 생물학적 vs. 사회적, 문화적

⇨ 원초아(id), 자아(ego), 초자아(superego) 간 갈등

자연철학(natural philosophy) : “세상은 자체적으로 거대한 에너지 체제를 가지고 있으며, 끊임없는 갈등관계에 있음”

(2) 무의식의 심리학

 인간의 모든 심리적 사상(事象, event)은 반드시 원인이 있으며, 인간행동의 원인의 대부분은 무의식(無意識)에 있음

(3) 결정론적 관점

 인간본성에 관한 Freud의 관점은 기본적으로 결정론임

 Freud에 따르면 인간의 행동은 비합리적인 힘, 무의식적 동기, 그리고 생애 초기 4~5년 동안의 주요한 심리성적 (psycho-sexual) 사상에 의해 전개된 본능적 충동에 의해 결정됨

삶의 본능
죽음의 본능
종족번식, 생식, 성
자연회귀, 공격

2) 행동주의적 접근

(1) 행동주의 심리학

 J. Watson에 의해 창시된 심리학파

 행동주의적 관점에서는 마음의 세계에 대한 주관적인 관찰은 신뢰할만한 방법이 아니라고 주장하면서, 직접적으로 관찰,

측정할 수 있는 겉으로 드러난 행동만을 과학적 연구대상으로 삼음

(2) 행동의 원인

 행동은 환경자극에 의해 결정됨

(2) 행동의 원인

 행동은 환경자극에 의해 결정됨

3) 인지주의적 접근

(1) 행동의 원인

 인간행동과 심리적 사건들은 감각자극을 여러 가지 방법으로 변형하고, 부호화하고, 기억 속에 저장하고, 인출하는 정신과정인 인지과정과 밀접한 관련을 가지고 있음

생각이 행동을 결정함

⇨ 一切唯心造

(2) Weiner의 귀인(歸因)이론

 원인의 소재 세 차원

내적-외적 차원
내안에 있는 원인인가, 밖에 있는 원인인가
안정적-불안정적 차원
시간이 경과나 상황의 변화에 따라 변화가능성이 적은 원인인가, 변화가능성이 높은 원인인가
통제가능-불가능 차원
내 힘으로 통제할 수 있는 원인인가, 통제할 수 없는 원인인가

 

4) 사회학습이론적 접근

(1) 사회학습이론이란?

 Bandura에 의해 주창된 것으로 관찰학습(modeling) 이라고도 불리며, 유기체가 어떠한 행동을 시도해보지 않고서도 학습이 일어날 수 있다는 점에서 무 시행학습 (no-trial learning)이라고도 불림

⇨ 사회학습이론은 행동주의 학습이론과 인지학습이론을 결합해놓은 것으로 이해 될 수 있는데, 우리가 어떤 행동을 학습하는 데에는 외부 환경의 어떤 직접적인 자극(강화) 뿐 아니라 우리 내부의 인지적 요인이 함께 작용한다는 것임 (상호결정주의)

(2) 동기의 원천

가능한 행동결과에 관한 사고와 심상

 긍정적 결과가 예상될 때 행동으로 옮기며, 그러지 않을 경우에는 행동하지 않음

 이러한 사고와 심상은 자기효능감(self-efficacy)에 의해 영향 받음

자기 효능감 : 구체적 장면에서 과제를 일정 수준에서 수행할 수 있다는 자신의 능력에 대한 개인적 신념

 

적극적인 목표의 설정

 사람이 설정한 목표는 성취결과를 평가하기 위한 자신의 기준으로서, 목표 설정 또한 자기효능감에 의해 영향 받음

 설정한 목표에 도달하면 잠시 만족할 수 있지만, 자신의 기준을 높이고 새로운 목표를 설정하는 경향이 있음

 

5) 인본주의적 접근

(1) 인본주의 심리학

제 3세력의 심리학

 정신분석학과 행동주의에서 바라보는 인간관에 문제가 있음을 느낀 학자들이 Maslow의 지휘 아래 결속하여 그 대안으로 내놓은 심리학

철학적 배경 : 실존주의 인간관

 Kierkegaard, Jaspers, Sartre, Camus 등 실존주의 철학자와 실존주의 작가들의 인간에 대한 관점

Being in the world , Becoming , Creativity , Now and here

(2) Maslow의 동기위계이론

 인간의 동기에 관한 종합적 이론 중의 하나

자아실현 욕구 : 최상의 동기

자아실현 : 인간이 타고나는 거의 무한히 풍부한 잠재 가능성을 현실화하는 과정으로서, 성취의 대소(大小), 타인의 칭송이 있건 없건 자신의 잠재가능성을 현실화시키는 모든 것

⇨ 자아실현은 인생의 목적이며, 평생 동안 이루어지는 과정인데, 자아실현을 위해서는 직·간접적인 다양한 경험이 필요함

❖ 자아실현을 하려면

⇨ 자유로운 선택과 결정

⇨ 몰입 : 최선을 다해 사는 것

⇨ 용기 : 어려움을 직면하고 극복하려는 힘

❖ 자아실현을 방해하는 요인

⇨ 무지와 의심

⇨ 환경적 요인

⇨ 안전 욕구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