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학

임상심리사, 상담사, 교육학, 복지 등 교육심리학 핵심 이론 정리 1. 교육과 심리의 학문적 접근

risa❤️ 2023. 1. 25. 08: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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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장 교육과 심리의 학문적 접근

1. 교육의 개념

1) 교육의 의미

(1) 상식적 이해 : 敎 가르치다 - 지식, 기술 등 育 기르다 - 태도, 품성 등

(2) 학문적 이해

- 목적에 따른 정의 : 왜 교육하는가?

 사회문화의 계승 및 발전의 수단으로서의 교육

⟶ 문화유산의 전수, 국가 발전 및 경제발전의 수단, 사회화, 문화화 등

 개인의 잠재가능성의 실현과 민주적 인격 개발을 위한 교육

- 내용의 따른 정의 : 무엇을 교육할 것인가?

 지식의 구조와 교과의 교육

 경험, 태도, 품성, 眞•善•美의 육성

- 방법의 따른 정의 : 어떻게 교육할 것인가?

 교육은 인간행동의 계획적 변화

⟶ 의도성, 계획성의 강조

⟶ 인위적 조정과는 구분

2) 인간문제와 교육

(1) 인간이란 어떤 존재인가?

- 사회적 존재로서의 인간

⁃ 인간은 사회 속에서 태어나 사회 속에서 성장하며 사회 속에서 일생을 마치게 되는 존재

사회화 : 자신이 태어난 사회가 이미 축적한 문화 즉, 언어와 지식, 사고방식과 행동방식을 습득하고 내면화 하는 것

 Aristotle : “인간은 사회적 동물”

 “교육의 목적은 사회화에 있다.”

- 교육적 존재로서의 인간

⁃ 인간의 삶에 있어서 교육은 필수적인 요소이며, 인간은 교육에 의해서 인간으로서의 삶을 영위할 수 있는 능력을 배우게 됨

⁃ 인간은 인간으로서의 무한한 가능성을 교육을 통해 실현해 나가는 존재

 Kant : “교육이 사람을 사람답게 한다.”

 인간은 잠재가능성가소성을 지닌 교육적 존재

(2) 인간이란 어떤 존재가 되어야만 하는가?

 교육은 인간이 속한 시대, 사회와 분리될 수 있는 별개의 활동이 아님

 교육이란 그 시대와 사회의 가치관의 반영으로서, 이상적인 인간상을 실현하기 위한 활동

 이상적 인간상에 대해서는 주로 철학 분야에서 탐구되어 왔으나, 정치학, 경제학, 사회학, 심리학 등의 분야에서도 나름대로 이상적 인간상에 대해 논의하고 연구해옴.

- 이상적인 인간상

원시시대 : 자연과 맹수로부터의 위험에서 벗어나 생존을 유지하며, 종족을 보전할 수 있는 인간
고대 그리스 시대 : 자유인
서양의 중세시대 : 기독교적 신앙인
유교적 전통의 동양사회 : 군자

 철학자와 심리학자들이 말하는 인간상

◉ Maslow : 자아실현인
◉ Rogers : 충분히 기능하는 인간
◉ Allport : 성숙하는 인간
◉ Fromm : 생산적인 사람

(3) 인간은 어떻게 이상적인 인간이 될 수 있는가?

 교육학 분야에서는 어떻게 하면 인간을 바람직한 상태로 변화시킬 수 있는가에 대해 오랫동안 추구해옴

 교육학이 실천학문으로 인식되어 있는 것은 이런 역사와 무관하지 않음

 하지만 교육학은 실천적 문제만이 아니라 규범적인 문제를 동시에 다루고 있음

 교육학 분야에서는 의도적이고 계획적으로 인간을 변화시키고자 함

 교육학 분야에서는 의도적으로 계획적으로 인간을 변화시키고자 하나 항상 그렇게 되는 것은 아님.

잠재적 교육과정 (latent curriculum)
⁃ 학교의 물리적 조건, 제도 및 행정조적, 사회 심리적 상황을 통하여 학교에서는
의도한 바가 없으나 학교생활을 하는 동안에 학생들이 갖게 되는 경험

잠재적 교육과정의 학습학생의 주관적인 지각과 판단에 의해 이루어지기 때문에 교사는 학교의 제반 환경적 조건들이 어떤 교육적 의미를 지니는가를 면밀히 살펴보아야 함.

3) 교육과 교육학

(1) 교육학의 학문적 특징

‘학문’이란 어떤 주장이나 의견을 종합한 것이 아니라, 어떤 문제에 관해 연구한 지식(개념, 법칙, 이론 등)을 체계화 한 것

교육학은 교육에 관련된 여러 지적 탐구를 종합하고 체계화 한 것

 교육학은 고도로 복잡한 교육현상을 다양한 학문적 접근을 통해 연구해 나감으로써 교육현상을 설명하는 일반적인 이론체계를 구축하고자 하는 학문 분야

 교육학은 인간이 어떤 가치를 지닌 인간이 되어야 하는지에 대한 연구결과를 체계회하고 있다는 점에서 규범과학적 특징을 지니고 있음

 뿐만 아니라, 인간이 헌신할 만한 가치를 어떻게 교육할 수 있는가에 대한 실증적 연구를 체계화하고 있다는 점에서 실천 윤리 내지 응용과학적 특성 또한 지님

 그런데, 교육학이 사회과학으로서의 위치를 가지고 교육현상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새로운 패러다임(paradigm)이 필요한 것이 사실임

Kuhn(1970)의 견해에 따르면 사회과학은 아직도 최초로 수용될 수 있는 패러다임을 발전시키지 못한 초기단계의 학문

교육학 역시 수많은 학파와 관점이 상호 경쟁적인 주장을 펼치고 있는 발달 초기의 학문

➽ 과학발달의 3단계 (Kuhn, 1970)

⁃ 1단계 : 여러 학파나 관점이 경쟁적으로 자신들의 관점이 우월하다고 주장하면서 이론 구축과 연구를 진행함

⁃ 2단계 : 연구 분야가 엄밀하게 규정되고 집중적으로 이루어지며, 수많은 학파들이 경쟁하는 대신에 소수이거나 단 하나의 윤리 모형이 지배적 영향력을 행사함

⁃ 3단계 : 과학적 혁명의 단계로서 학문이 비약적 발전을 이룩하는 단계인데, 전통적 패러다임이 흔들리고 한동안 혼란이 지속 되다가 새로운 패러다임이 수용됨

2. 교육과 심리 : 과학적 탐구

1) 교육심리학의 학문적 특징

(1) 몇 가지 전체

첫째, 교육의 과정은 학습자와 교육환경의 교호적 상호작용에 의해 이루어진다.

둘째, 인간행동을 이해하는 데에는 다양한 학문적 지식을 활용할 필요가 있다.

셋째, 교육상황과 현실을 이해하고 설명하는 과학적 방법론을 채택하여야 한다.

(2) 두 관점

순수과학
응용과학
➽ 교육현상을 기술 • 설명 • 예언하기 위한
기초적인 개념, 법칙, 이론의 발견
교육현실에서 심리학적 지식을 도출
➽ 개념, 법칙, 이론을 적용하여 교육현실의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에서
요청되는 처방적지식과 실천적 지식을 생산
심리학적 지식을 교육상황에 적용

 심리학적 지식을 가지고 교육현상을 이해하고 적용하는 데에는 한계가 있음

⇨ 예컨대, 교사의 입장에서 심리학의 학습이론을 적용하고자 할 때 그 이론은 학생들을 어떻게 가르쳐야 할 것인가에 관해서 약간의 해답과 실마리만을 제공할 뿐임.

 교육심리학은 있는 그대로의 학습활동이나 교수활동을 분석하는 것에 그치지 않고 학습과 교수를 개선하는 일에 더 많은 관심을 가지고 있음

⇨ 교육심리학은 근본적으로 교육학의 한 하위영역으로 보는 것이 타당

2) 교육심리학의 연구방법

- 개관

 교육심리학에서는 교육현상을 기술 • 설명• 예언하고, 교육현실의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에서 요청되는 처방적지식과 실천적 지식을 생산하기 위하여 다양한 연구방법을 동원하고 있음

경험적-과학적 연구방법
영미(英美)를 중심으로 한 경험주의 철학사상에 근거
합리적-해석적 연구방법
변증법, 해석학, 현상학 등과 같은 유럽의 합리주의 철학에 근거

(1) 경험적 - 과학적 연구방법

➀ 실험연구방법

실험 : 어떤 하나의 변인(독립변인)을 조작하여 그 결과 다른 변인(종석변인)이 얼마나 변화되었는가를 측정하는 연구 상황

 실험연구에서는 흔히 실험집단(실험 처치를 받는 집단)과 통제집단(실험 처치를 받지 않는 집단)을 두는 실험 설계를 채택 하는데, 이때 각 집단의 연구대상은 무작위로(randomly)배정되어야 함

➁ 상관연구법과 질문지법

 상관관계란 한 변인과 다른 변인이 서로 공변(共變)하는 관계에 있다는 것을 말하는데, 상관관계가 있다고 해서 반드시

인과관계가 있지는 않음.

 두 변인간의 상관관계를 알아보기 위해서는 다양한 방법이 동원될 수 있지만, 흔히 질문지검사를 사용해서 두 변인을 측정하고 상관계수를 구하는 방법을 많이 사용함.

➂ 자연적 관찰방법과 임상적 연구방법

자연적 관찰방법 : 실험적 통제나 인위적 조작 없이 연구대상자들이 자신의 일상 환경 속에서 자연스럽게 활동하고 있는 것을 있는 그대로 관찰, 기록하여 분석하는 방법으로, 참여적 관찰방법과 비참여적 관찰방법이 있음

임상적 연구방법 : 특정한 개인을 심층적으로 연구하기 위한 것으로서, 구두정보, 자연발생적 행동의 관찰, 자서전이나

기록의 분석과 같은 방법을 활용

(2) 합리적 - 해석적 연구방법

 합리적 - 해석적 연구방법 : 어떤 명제 내지 진술을 우리가 지니고 있는 이론적 체계나 비판적 사고체계에 비추어 보아 그것을 수용하거나 거부한다는 점에서 개념적 연구방법, 인지적 방법이라고도 불림

새로운 이론이나 가설의 발전은 엄밀한 경험적 연구방법보다는 창조적 사고과정의 작용이 필요한 합리적-해석적 연구방법 에서 비롯되는 경우가 더 많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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